상단여백
HOME J STAR STAR VIEW
[J 스타 뷰] 퍼퓸 (Perfume) - YMO의 뒤를 잇는 세계적인 일렉트로니카 3인조

작년 말 도코모 NTT가 퍼퓸을 기용하여 선보였던 'FUTURE-EXPERIMENT VOL.01'은 일본의 통신 위성과 5G를 접목한 첨단 기술력을 선보이고자 제작했던 걸작이다.

멤버 3인이 각각 뉴욕, 런던 그리고 도쿄로 나뉘어서 각자 공연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합성하여 하나의 뮤직 비디오로 완성시키는 프로젝트. 통신 위성의 대국인 일본의 기술력과 그 이미지에 가장 적합한 테크노 걸그룹 퍼퓸이 조화를 이룬 미래형 아트 퍼포먼스였다.

5G 시대의 핵심은 통신 위성이며, 덕분에 우리는 곧있을 러시아 월드컵을 UHD 초고화질로 시청할 수도 있고, 통신 기지국이 없는 비행기나 사막에서도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것이다. 한국도 무궁화 7호등 4대의 통신위성을 보유하고는 있지만, 일본의 경우 정부 주요기관은 물론 각 방송국과 대기업들이 자체 통신위성을 대부분 보유하고 있다. 그래서 일본의 대기업 직원들은 해외 출장 시에 도청 불가의 위성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국제 협약상 국가 별로 통신 위성 보유 수는 쿼터가 정해져 있기도 하다.

여하튼 한국에서도 여러 차례 콘서트를 거행해 온 퍼퓸은 히로시마 출신의 3인조 걸그룹으로서, 초기에는 튠풀 테크노 팝으로 주목을 받았고, 서서히 세계화 추세에 따라 일렉트로니카와 EDM, 덥스터 등을 접목하면서 이제는 일본을 넘어서 해외에서 더 각광받는 그룹으로 성장해 왔다. 그 옛날 류이치 사카모토가 참여했던 Yellow Magic Orchestra의 궤적을 따라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은 후배 아티스트라 해도 무방할 것이다.

아울러 쟝르가 일렉트로니카이다 보니, 일본이나 한국의 걸그룹하면 떠오르는 귀요미 놀이와는 전혀 무관하며, 음악성과 상업성 사이에서 적당한 타협점을 찾아 롱런하고 있기도 하다.

특히 capsule, 캬리 파뮤 파뮤의 프로듀서이자 작곡가인 나카타 야스타카의 영향력이 절대적인 것이 장점이자 단점으로서, 그의 컨디션에 따라 좋은 곡을 받게 된다는 것은 매우 치명적이기도 하다. 세계 시장으로 눈을 돌리는 시점에서, 새로운 프로듀서 및 작곡가를 만나지 못한 것을 개인적으로는 매우 애석한 일이라고 판단한다.

어찌되었던, 일본 걸그룹이지만 일본을 넘어선 세계적인 아티스트 팀으로 자리매김한 퍼퓸은, 아직도 생소한 뮤직 팬이라면 반드시 한번은 듣고 넘어가야 하는 21세기의 주요 팝 아티스트이다.

Perfume Official Site : http://www.perfume-web.jp/

이상무 기자  lsmbowie@daum.net

<저작권자 © 라이브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