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부인 오열이 주목을 받고 있다.

() 박원순 전 서울시장 부인 강난희씨가 국가인권위원회를 상대로 낸 소송에서 역사는 내 남편의 무죄를 기록할 것이라며 박 전 시장의 명예를 지켜달라고 눈물로 호소했다.

23박원순 부인은 서울행정법원 행정8(이정희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행정소송에서 직접 발언할 기회를 얻은 뒤 이같이 말하면서 그분의 명예를 법의 이름으로 지켜주시고 그의 억울함을 밝혀주실 것을 간절히 호소드린다라고 했다.

발언 도중 감정이 북받친 듯 오열하던 그녀는 인권위가 조사개시 절차를 위반했고 증거를 왜곡했으며 상대방의 일방적인 주장만으로 내 남편을 범죄자로 낙인찍어 인권을 침해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인권위 조사가 진행 중인데도 최영애 (당시) 위원장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박 전 시장에게) 성 비위가 있는 것처럼 예단하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혔다라며 인권위가 편견과 예단을 가진 채 진실을 왜곡하고 짜맞추기식으로 조사했다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었다라고 했다.

박원순 부인 측 대리인은 인권위는 법원의 각하 판결만을 바라면서 자신들의 결정은 어느 누구도 반박할 수 없다고 말한다라며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인권위가 부끄러운 태도를 스스로 인식하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인권위 측 대리인은 “(다른 사건도) 당사자의 직권조사 개시 요청 없이도 직권조사를 개시했다라며 “(이미 제출한)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재판부가 판단해달라라고 반박했다.

앞서 박 전 시장은 지난 20207월 서울 북악산 인근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후 박 전 시장이 부하직원으로부터 강제추행 혐의로 고소당했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박 전 시장이 사망하면서 경찰은 같은 해 12월 수사를 종결했지만, 인권위는 직권조사 끝에 지난해 1월 박 전 시장이 피해자에게 성희롱에 해당하는 언동을 했다고 인정했다.

당시 인권위는 박 전 시장이 피해자에게 행한 성적 언동은 인권위법에 따른 성희롱에 해당된다라면서 서울시에 피해자 보호 방안 및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권고했다.

이에 반발한 강씨는 지난해 4월 인권위를 상대로 성희롱을 인정한 인권위 결정과 서울시에 내린 제도 개선 권고 조치를 취소해 달라며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재판부는 오는 1018일 판결을 선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