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J TRAVEL
[연재-J TRAVEL INFO] 알아두면 유익한 홋카이도 티켓&계절 한정 관광 열차

일본인뿐 아니라 방일 외국인에게도 인기 있는 관광지 홋카이도. 일본의 22%라는 광대한 면적을 자랑하는 홋카이도에는 삿포로, 오타루, 하코다테, 후라노, 비에이, 시레토코 등 볼거리가 곳곳에 퍼져있다.

안전하게 곳곳을 효율적으로 돌아보기 위해서는 철도로 이동하는 것이 편리하다. JR홋카이도를 이용하려는 여행객에게 추천하는 티켓과 계절 한정 관광 열차를 소개한다.

 

사진 : 일본 관광청

#홋카이도 레일 패스

홋카이도 열차로 여행하려는 여행자에게 추천하는 홋카이도 레일 패스는 JR 홋카이도 (홋카이도 신칸센 제외)의 특급 열차・쾌속 열차의 보통차 지정석에 사용할 수 있으며, 삿포로 등 일부 JR버스도 마음껏 탈 수 있는 아주 유익한 티켓이다.

또한 JR 역 렌트카 최대 30% 할인되는 등 다양한 특전이 있다. 3일 간 이용할 수 있는 티켓으로, 이를 이용해 하코다테ー삿포로 구간을 왕복하면 1160엔을 절약할 수 있다.

■요금 : 3일 간/16500엔(※소인8250엔), 프랙시블 4일 간/22000엔(소인 11000엔), 5일 간/22000엔(소인 11000엔), 7일 간/24000엔(소인 12000엔)※6살 이상 12살 미만. 어른 요금의 반액

■발행기간 : 연중 내내

#계절 한정 열차

1) 구시로 습원 토롯코호

초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원시 그대로의 자연이 펼쳐지는 구시로 습원을 달리는 구시로 습원 토롯코호는 구시로~도로 구간을 약 50분 동안 주행한다. 볼거리가 가까워지면 열차가 서행하고, 가이드 안내가 흘러나온다.

1호차 자유석을 제외하고 2~4 호차는 지정석으로 큰 창문가 있고 나무 벤치로 된 전망 차량이다. 차량 바닥에는 곰, 사슴, 여우 등 홋카이도에 서식하는 다양한 생물의 발자국이 디자인돼 있다. 동심으로 가득한 열차다.

■요금 : 구시ー도로 구간 540엔+지정석 요금 520엔

■운행 기간 : 매년 6월 초~10월 초

■예약・구입 방법 : 보통, 지정석 승차권(특급권・특별 차량권 등)은 시발역을 출발하는 날 1 개월 전 10시부터 JR역 및 여행사 창구에서 일제히 발매. 주말이나 연휴는 특히 붐비므로 빨리 구매하는 것이 좋다. 각종 레일패스가 있으면 추가 요금은 필요 없다.

2) 후라노・비에이 토롯코호

부분적으로 시속 30km라는 느린 속도로 여유로운 주행하는 열차를 타고 경치를 만끽할 수 있는 후라노・비에이 토롯코호. 자리는 아름다운 경치를 잘 볼 수 있도록 한쪽은 2인용 나무 벤치가 가로로 설치돼 있다.

날씨가 좋은 날에는 창문을 크게 열 수도 있어 직접 경치를 즐길 수 있다. 아사히카와 역에서 출발할 경우 비에이 역, 비바 우시 역, 가미후라노 역, 팜 도미타의 가장 가까운 역으로 임시로 운영되는 라벤더바타케 역, 나카후라노 역, 후라노 역에 정차한다.

또한 ‘SkyDesk Media Trek’라는 GPS 음성 안내 앱을 휴대폰이나 태블릿 PC에 다운로드하면 후라노의 라벤더 밭 부근 및 비에이의 메르헨노오카 부근의 총 8곳에서 안내방송을 들을 수 있다. 일본어, 영어, 중국어, 한국어를 지원한다.

■요금 : 후라노~라벤더 밭 230엔, 후라노~비에이 640엔, 후라노~아사히카와 1070엔+지정석 요금 520엔 ※후라노・비에이 프리 티켓으로는 자유석 승차가 가능

■운행 기간 : 매년 6월 초~9월 초

■예약・구입 방법 : JR 역이나 여행사 창구에서 승차일 1개월 전부터 구입할 수 있다. 주말이나 연휴는, 특히 7월에는 이용객이 많으므로 서두르는 편이 좋다. 각종 레일 패스가 있으면 추가 요금은 필요 없다.

3) 특급 후라노 라벤더 익스프레스

삿포로와 후라노 구간을 약 2시간 만에 이동할 수 있는 직행 열차 특급 후라노 라벤더 익스프레스. 라벤더철인 여름을 중심으로 1일 2회 왕복한다. 바닥이 높은 타입의 리조트 차량으로, 천장에 창문도 있고 전망이 좋아 해방감을 느낄 수 있다. 중간에는 에베의 미하라 대교와 소라치의 전원풍경 등 홋카이도의 웅대한 경치를 즐길 수 있다.

■특가 티켓 : 후라노・비에이 프리 티켓 어른 6500엔 (어린이 3250엔). 삿포로에서 후라노・비에이 지역까지의 왕복과 프리에리어 자유 이용이 세트인 티켓

■발매 기간 : 매년 4월 말~10월 말

■운행 기간 : 매년 6월 초~ 9월 초

■ 예약・구입 방법 : JR 역이나 여행사 창구에서 승차일 1개월 전부터 구입할 수 있다. 주말이나 연휴, 특히 7월에는 인기가 많으므로 서둘러 구매해야 한다. 각종 레일 패스가 있으면 추가 요금은 필요 없다.

4) SL겨울 습원호

1~2 월에 걸쳐 구시로 역에서 시베차 역까지 운행하는 겨울 구시로 관광의 풍물시 SL겨울 습원호. 전망차에서는 눈앞에 펼쳐지는 은빛 세계를 감상할 수 있다. 차내는 니스 칠을 한 중후한 분위기의 벽과 달마 주물난로가 설치돼 있다. 난로 위에 열차 매점에서 팔고 있는 오징어를 구워먹으며 관광할 수 있는 것도 이 열차의 묘미 중 하나다.

■요금 : 승차권 1070엔+지정석 820엔

■운행 기간 : 매년 1월 말~ 2월 말

■예약・구입 방법: JR 역이나 여행사 창구에서 승차일의 1개월 전부터 구입할 수 있다. 매년 많은 SL 팬이 몰리는 인기 노선이므로 예약을 서두르는 게 좋다.

5) 유빙모노가타리호

겨울철 유빙이 해안가에 다다르는 오호츠크 해 해안가를 따라 센모혼센의 아바시리~시레토코 구간을 달리는 유빙모노가타리호. 차창 밖으로는 유빙으로 덮인 오호츠크 해를 구경할 수 있다. 시레토코샤리 행은 기타하마 역에서 약 10분 간 정차하므로 전망대에서 유빙이 펼쳐지는 오호츠크 해와 시레토코 연산의 풍경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아바시리 행은 중간에 하마코시미즈 역에서 약 20분 간 정차해 휴식시설인 하나야카 고시미즈에서 기념품 등을 구입할 수 있다. 유빙을 표현한 흰색과 오호츠크의 하늘과 바다를 표현한 하늘색 차량이 상쾌한 느낌을 준다. 좌석 시트 커버에는 클리오네 일러스트가 그려져 있다.

■요금 : 승차권 840엔

■운행 기간 : 매년 1월 말~ 2월 말

■예약・구입 방법 : JR 역이나 여행사 창구에서 승차일의 1개월 전부터 구입할 수 있다.

6) 특급 니세코호

요테이 산 및 니세코 안누푸리의 풍경을 즐기면서 험악한 고갯길이 이어지는 산간 하코다테혼센 여행을 즐길 수 있는 특급 니세코호. 삿포로ー하코다테 구간을 달리다, 오타루, 굿창, 니세코, 오샤만베 역 등에 정차한다.

일반적으로 삿포로ー니세코 구간은 오타루에서 환승할 필요가 있지만, 특급 니세코호는 환승할 필요가 없어 편안한다. 굿창~니세코 구간에서 마시는 요구르트와 쿠키 등 지역 특산품 판매와 요이치 역이나 오샤만베 역에서 현지 캐릭터가 마중을 나오는 기획 등이 있다.

■요금 : 삿포로ー하코다테 간 승차권 5400엔+지정석 2900엔

■운행 기간 : 매년 9월 초

■예약・구입 방법 : JR역이나 여행사 창구에서 승차일의 1개월 전부터 구입할 수 있다. 매년 기간 한정으로 운행하므로 예약은 서두르는 것이 좋다. 각종 레일 패스가 있으면 추가 요금은 필요 없다.

박은철 기자  park0412@liveen.co.kr

<저작권자 © JAPAN Culture Media 라이브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은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