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리포터=토시키 아오야마] 부정 상품 대책 협의회(ACA) 및 일반 사단법인 컨텐츠 해외 유통 촉진 기구(CODA)가 5월 6일 지적 재산 보호와 부정 상품 배제의 중요성을 널리 어필하기 위한 행사로 『 정말?정말! 페어 in 아키하바라 』를 개최했다.

본 행사에서는 개그 콤비 난카이 캔디즈 (南海キャンディーズ)를 "부정 상품 박멸 응원 대장"으로, 아이돌 그룹 '와-스타'를 "부정 상품 박멸 응원단원"으로 임명하는 임명식을 실시했다. 

■난카이 캔디즈 (南海キャンディーズ)

해적판을 안산다. 가짜 명품 및 위조 캐릭터 상품은 안산다. 해적판 사이트는 보지 않는다. 부정 상품 박멸 응원 대장으로서, 또 콘텐츠 제작자의 한 사람으로서, 부정 상품과 해적판 사이트는 안되는 것이라고 호소하며 밝은 건전한 사회가 되기를 목표로 하고 싶습니다.

■ 와-스타 (わーすた)

지금은 스마트폰이 가까운 존재로서 동영상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동영상이나 음악 등의 컨텐츠 취급에 주의를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정 상품 박멸 응원단원으로서 앞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 정말? 정말! 페어 in 아키하바라 』 개최 취지

인터넷을 악용한 지적 재산 침해 사범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본 이벤트에서 널리 일반 소비자에게 지적 재산 보호와 부정 상품 배제의 중요성을 추구한다.

『 정말? 정말! 페어 in 아키하바라 』 개최 개요

명칭:

한중일 문화 콘텐츠 산업 포럼 공동 사업 "정말? 정말! 페어 in 아키하바라" 

~해적판은 사지 않는다! 가짜 명품 및 위조 캐릭터 상품은 사지 않으며 해적판 사이트는 보지 않는다!~

개최 날짜: 2018년 5월 6일(일) 11:00~16:00

개최 장소: Bellesalle  아키하바라 (주소:도쿄도 치요다구 소토 칸다)

주관: 부정 상품 대책 협의회(ACA)

일반 사단법인 컨텐츠 해외 유통 촉진 기구(CODA)

〈 부정 상품 대책 협의회 가맹 단체 〉

● 정회원(가나다 순)

일반 사단 법인 컴퓨터 소프트웨어 저작권 협회(ACCS)

일반 사단 법인 일본 영화 제작자 연맹(MPAJ)

일반 사단 법인 일본 영상 소프트 협회(JVA)

일반 사단 법인 일본 음악 저작권 협회(JASRAC)

주식 회사 일본 국제 영화 저작권 협회(JIMCA)

일반 사단 법인 일본 레코드 협회(RIAJ)

·BSA| 더 소프트웨어 얼라이언스(BSA)

● 협찬 회원

일반 사단 법인 일본 상품화권 협회(JAMRA)

일반 사단 법인 유니온 드 패브리캉(UDF)

·루이 비통 재팬 주식 회사

·샤넬 주식 회사

·에르메스 쟈폰 주식 회사

일본 변리사 모임(JPAA)

일본 행정사회 연합회

일반 사단 법인 컨텐츠 해외 유통 촉진 기구(CODA)

후원: 지적 재산 전략 본부 경찰청, 총무성, 외무성, 재무부 세관, 문화청, 경제 산업성, 특허청

개최 배경:

일본의 컨텐츠는 세계 각국에서 높은 인기를 얻으며 향후 보다 해외 전개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해적판 사이트나 불법 다운로드 등 정규판 컨텐츠에 대한 침해 행위 및 침해 사례가 끊이지 않아 일본 컨텐츠 비즈니스의 해외 진출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콘텐츠 권리자는 각종 대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각국 소비자의 지적 재산 침해에 대한 인식이 낮은 이러한 상황을 조장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경제 산업성이 지난해 6월에 개최한 한중일 문화 콘텐츠 산업 포럼에서 "가계 지적 재산 보호를 위한 홍보·계발 활동을 협력 실시하고 정규판 컨텐츠의 구매 촉진에 산업계의 대응을 지원한다"라고 3개국이 합의했습니다.

이 합의에근거하여 일본에서도 "해적판은 사지 않는다! 가짜 명품 및 위조 캐릭터 상품은 사지 않는다 해적판 사이트는 보지 않는다!"는 주제로 일반 소비자에게 지적 재산과 정규상품 구매의 중요성을 홍보 계발을 하는 대처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 대처의 일환으로서 많은 일반 소비자에게 지적 재산 보호의 중요성을 호소하며 일본은 물론 해외에도 알리고자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행사에서 요시모토 흥업 주식회사와 제휴하여 지적 재산 보호에 관한 홍보 계발 활동 행사를 실시하면서 소속 탤런트의 방문 등을 연계하여 활동을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