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KBS 1TV ‘인간극장’에서는 ‘노인과 소’ 1부가 방송된다.

전라남도 벌교에서 뱃길로 30분, 작은 섬 장도. 그곳에 윤점수(81), 김영자(75) 부부가 살고 있다. 그리고 사람으로 하자면, 80세가 훌쩍 넘은 소노인, 누렁이가 있다.

장도의 유일한 소, 잘생겼던 뿔은 소나무에 걸려 빠지고, 이빨도 다 빠졌지만, 함께 하는 25년 동안 새끼도 많이 낳아줬다. 없는 형편에 생각해보면 노부부와 소는 함께 아들딸을 키웠다.

“지도 피곤하고 나도 피곤할 때는 마음속으로 짠해”

25년 함께 지낸 오래된 우정이 끈끈하다.

사진 제공 : KBS

9남매의 장남으로 동생들과 아들딸을 키워낸 부부의 55년. 옛 모습 그대로, 남편이 지게에 땔감을 져오면 아내는 오래된 부엌에서 아궁이 불을 지핀다. 팔팔 끓인 물로 25년을 매일같이, 노인은 쌀겨를 개어 소밥을 만든다. 행여, 소를 두고 섬 외출이라도 할라치면 온통 소 생각뿐이다.

열다섯 식구가 먹고살려면, 농사지을 땅이 있어야 했다. 갯벌에 돌을 놓아가며 땅이 있는 무인도로 건너갔다. 그렇게 섬 곳곳, 돈이 모일 때마다 작은 밭을 사고 콩도 심고 깨도 심었다.

평생을 소처럼 일하며 키워낸 동생들과 아들딸은 모두 반듯하게 자라줬다. 고달픈 장도 섬 살이는 당신네로 족하다며 모두 뭍으로 보냈다. 한 명이라도 섬에 올라치면, 줄줄이 가족들이 모여든다.

노부부와 소노인이 함께 맞는 봄 그곳에선 지금도 오래된 우정이 빛을 발할 터다.

‘인간극장-노인과 소’ 1부 줄거리

전라남도 벌교, 뱃길로 30분 걸리는 작은 섬 장도. 그곳에 세 노인이 산다! 지게를 진 윤점수(81) 할아버지와 그 옆을 날래게 뒤따르는 김영자(75) 할머니. 평생 섬에서 농부로 살았다. 부부의 곁에 25년, 사람 나이로 80세가 훌쩍 넘는 ‘소 노인’이 있다.

소에게 먹이려고 점수 할아버지는 뜨겁게 끓인 물로 쌀겨를 갠다. 그 정성 덕분일까, 소는 아직도 노부부와 밭을 간다. 하루 밭일을 끝내고 로션을 나눠 바르는 다정한 부부. 봄 농사 준비에 한창이던 노부부는 오랜만에 외출을 하는데...

KBS 1TV ‘인간극장-노인과 소’ 1부는 24일 오전 7시 50분에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