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맨이 돌아왔다’ ‘1박2일’ 사이 광고 편성, 시청률에 어떤 영향 미쳤나?

TNMS에 따르면 2016년 8월 7일(일) KBS2 ‘해피선데이’가 ‘해피선데이1부’와 ‘해피선데이2부’로 나누어 첫 방송을 했다. ‘해피선데이1부’와 ‘해피선데이2부’ 사이에는 광고가 편성되었다.

결과, ‘해피선데이1부’ ‘슈퍼맨이 돌아왔다’ 시청률은 9.2%(이하 전국가구 기준)였고, ‘해피선데이2부’ ‘1박2일 시즌3’ 시청률은 15.3% 였다. 이는 ‘해피선데이’가 1,2부로 나누어지기 이전 지난주 ‘해피선데이’ 시청률 11.9%보다 ‘해피선데이1부’는 2.7%p 낮았고, ‘해피선데이2부’는 3.4%p 높았다.

한편, ‘해피선데이1부’에서 방송한 ‘슈퍼맨이 돌아왔다’와 동 시간대 방송한 MBC ‘일밤1’ ‘복면가왕’의 시청률은 12.2%로 ‘복면가왕’이 ‘슈퍼맨이 돌아왔다’ 보다 3.0%p 높았고, SBS ‘일요일이좋다1부’ ‘판타스틱듀오’의 시청률은 5.3%로 ‘슈퍼맨이 돌아왔다’ 보다 3.9%p 낮았다.

▲ 사진 : KBS
또한, ‘해피선데이2부’에서 방송한 ‘1박2일 시즌3’와 동 시간대 방송한 MBC ‘일밤2부’ ‘진짜사나이2’ 시청률은 9.8%로 ‘1박2일 시즌3’가 ‘진짜사나이2’ 보다 5.5%p 높았고, SBS ‘일요일이좋다2부’ ‘런닝맨’ 시청률은 5.9%로 ‘1박2일 시즌3’보다 9.4%p 낮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