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룡이 나르샤’ 이방원 “이제 더는 어린 아이가 아니다” 의미심장

‘육룡이 나르샤’ 킬방원의 시대가 도래한다.

SBS 창사25주년 특별기획 ‘육룡이 나르샤’가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며 안방극장을 휘어잡았다. 그 중심에 폭두 이방원(유아인 분)이 있다. 역사가 스포이기에 많은 시청자들이 알고 있었던, 그래서 더욱 기다렸던 이방원의 변화가 시작된 것이다.

지난 30회 방송에서 이방원은 무명 조직의 정체를 알아내기 위해 바쁘게 움직였다. 아버지 이성계(천호진 분)를 하루라도 빨리 보위에 올리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지만, 그는 그 마음을 잠시 접어두었다. 정몽주(김의성 분)가 왕요(이도엽 분)를 옹립하고자 했고, 정도전(김명민 분)과 이성계가 정몽주의 뜻을 따르기로 했기 때문이다.

▲ 사진 : SBS
극 초반 정도전은 이방원을 두고 “폭두”라고 칭했다. 도무지 어디로 튈지 알 수 없는 인물이라는 것. 그런 이방원에게, 무명이 보낸 인물 정몽주는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었다. 이성계 파와 정몽주는 개혁에 대한 뜻은 같지만 개혁을 추구하고자 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성계 파는 새 나라 ‘조선’에서의 개혁을, 정몽주는 현재의 나라 ‘고려’에서의 개혁을 원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육룡이 나르샤’ 30회 엔딩은 이방원의 마음 속 벌레를 자극하는 결정적인 상황을 보여주며, 열혈 시청자들을 흥분시켰다.

이방원은 화사단의 초영(윤손하 분)과 무명의 정보 조직원 지천태(윤손하 분)가 동일 인물임을 밝혀냈다. 또 초영의 뒤를 쫓아 그녀의 발목을 제대로 잡았다. 그러나 무명에 한 걸음 다가섰다는 이방원의 흥분은 금세 사그라지고 말았다. 스승인 정도전과 정몽주의 대화를 들었기 때문이다.

정도전과 정몽주의 대화는 새 나라 ‘조선’에 관한 것이었다. 그러나 조선에서 조선의 첫 번째 왕이 될 이성계의 역할은 아무것도 없었다. 정치를 꿈꾸는 이방원의 역할은 더더욱 없었다. 정도전이 꿈꾸는 나라 ‘조선’에서 왕의 혈족은 정치에 참여조차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방원은 충격에 사로잡혔다. 제대로 서 있을 수 없을 정도로 다리까지 풀려버렸다.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무력감을 견딜 수 없는 이방원은 피식 헛웃음을 지었다. 그리고 일순간 표정과 눈빛을 바꾸는 이방원의 모습으로 ‘육룡이 나르샤’ 30회는 마무리됐다. 이어 공개된 예고에서 이방원은 “이제 더는 어린 아이가 아니다”고 읊조렸다. 이방원의 변화, 킬방원의 시대가 다가옴을 예고한 것이다.

‘육룡이 나르샤’는 이방원의 어린 시절부터 그려왔다. 그리고 현재는 청년 이방원이 등장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이방원은 폭두지만, 스승 정도전을 존경하고 그의 뜻을 따르는 인물이다. 그런 이방원이 변화한다. 훗날 스승 정도전도 죽이고, 조선의 철혈군주가 되는 이방원. 탄탄한 스토리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전개, 몰입도 높은 연기력을 자랑하는 ‘육룡이 나르샤’가 이방원의 변화를 얼마나 폭풍처럼 그려낼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SBS 창사 25주년 특별기획 ‘육룡이 나르샤’는 조선의 기틀을 세운 철혈 군주 이방원을 중심으로 한 여섯 인물의 야망과 성공 스토리를 다룬 팩션 사극이다. ‘육룡이 나르샤’는 매주 월, 화요일 오후 10시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