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서치열전’이 웹드라마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웹드라마 트렌드의 최신 버전으로 네티즌들을 홀릭시키고 있다.

‘홍길동전 탄생비화’를 그려 낼 KBS 2TV 드라마스페셜 ‘간서치열전’의 웹버전 초반 돌풍이 거세다. 지난 13일 밤 12시 공개된 웹버전 1회분은 하루 만에 조회 수 6만 건을 돌파했고, 14일 밤 12시에 공개된 웹버전 2회분 또한 늦은 시간 공개되었음에도 접속자가 폭주하며 조회 수 1만 건을 훌쩍 뛰어 넘었다.

셜록 홈즈 못지않게 갖가지 지식에 능하며 ‘책덕후’로 통하는 장수한(한주완)의 추리력이 날카롭게 빛을 발하기 시작했고 2회분의 말미에는 계월(민지아)과 청준(정은우) 등 새롭고 강력한 인물의 출현을 알리며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 영상 캡처
“범인은 반드시 사건 현장에 돌아온다”며 살인사건 현장의 비밀을 파헤치고 사라진 홍길동전을 추적하는 장수한 역의 한주완은 그동안 드라마에서 보인 모습보다 더 풍부한 활력으로 드라마의 리듬을 이끌어 나갔다. ‘간서치열전’은 사건의 전모가 드러날수록 더욱 속도감을 내며 네티즌들의 클릭을 유도할 것으로 보인다.

영화 못지않은 고 퀄리티에 네티즌들은 열광하고 있다. “웹드라마의 명작 탄생 예감”, “‘간서치열전’을 미니시리즈로”, “감질 맛 나는 웹드의 매력”, “내가 ‘간서치열전’ 덕후가 될 것 같다”등 극찬을 쏟아내고 있는 것. 20대, 30대 네티즌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추리, 액션, 활극 등을 묶어낸 복합적인 장르와 ‘홍길동전 탄생비화’라는 독특한 발상 등 웹드라마의 최신 트렌드로 승부수를 띄운 KBS의 프로젝트가 통한 것으로 풀이된다.

KBS 드라마국 관계자는 “살인사건 뒤에 숨겨진 거대한 음모가 드러나기 시작하면 재미에 가속도가 붙을 것이다. 짧은 시간에 강력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웹드라마의 매력에 빠져보시라”고 전하며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는 조회 수가 ‘간서치열전’의 초반 돌풍을 반영하고 있다. KBS와 네이버 TV캐스트 모두 이를 주목하고 있다. 아마도 2014년 웹드라마의 키워드는 ‘간서치열전’이 될 것이다”라며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간서치열전’은 허균이 썼다고만 전해지는 언문소설인 홍길동전을 찾아나서는 과정을 긴박하게 그려낼 미스터리 추적극.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소설 ‘홍길동전’을 소재로, 광해(임호), 허균(안내상), 이이첨(이대연) 등 역사적 실존인물들을 등장시켜 팩션을 가미, 복합 장르물의 쾌감을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독특한 발상과 설정으로 ‘한국 콘텐츠 진흥원(KOCCA)의 ‘2014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의 단막극 부문에 선정되기도 했다. 콘텐츠 진흥원의 지원 사업은 ‘간서치열전’이 재미와 완성도 두 마리 토끼를 잡는데 경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후문이다.

‘간서치열전’은 지상파 콘텐츠로는 최초로 웹과 모바일 플랫폼에 先공개되는 첫 번째 작품으로 지난 13일 밤 12시부터 1회가 공개된 이후 일곱 차례에 걸쳐 네이버 TV캐스트 ‘웹드라마 간서치열전’ 채널을 통해 공개된다. 매일 10분씩 6차례에 걸쳐 총 70분의 분량 중 55분 가량이 네이버 TV 캐스트를 통해 방영되며 19일 일요일 밤 12시 KBS 2TV 드라마스페셜을 통해 본방송을 볼 수 있다. 본방송 직후 웹버전 마지막 회 또한 네이버 TV 캐스트에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