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 막내 걸그룹’ 아일릿(ILLIT)이 미국 전역으로 방송되는 케이팝 전용 차트쇼 ‘케이팝레이더 (K-POP RADAR)’의 위클리 팬덤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케이팝 전용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레이더’가 케이팝 역사 최초로 미국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정규 편성돼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29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가 발표됐다.

이번 주 차트에서는 아일릿이 데뷔곡 ‘마그네틱(Magnetic)’으로 1위를 차지했다.

아일릿의 ‘마그네틱’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3월 3주차 집계 기간 (2024년 3월 21일 ~ 2024년 3월 27일) 동안 1,368만뷰를 기록하였다. 또한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역시 케이팝 평균인 2천명의 75배가 넘는 15만 3천명을 기록하며 뜨거운 데뷔 화력을 보여주었다.

또한 케이팝레이더에 따르면 아일릿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해당 일주일 동안 무려 44만 8천명, 트위터 팔로워는 2만 9천명 증가하였다. 같은 기간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평균 1만 1천명, 트위터 팔로워는 평균 215명 가량 증가해 아일릿 데뷔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거운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해 케이팝레이더 측은 “놀라운 데뷔 화력을 보이며 관심을 끌어모으고 있다”며 “모든 플랫폼에서 높은 수치를 보이며 좋은 출발을 보였다”고 전했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된 위클리 팬덤 차트의 TOP 10에는 걸그룹 영파씨(YOUNG POSSE)의 ‘XXL’이 2위로 상승했으며, 그룹 더뉴식스(THE NEW SIX)의 ‘푸에고(FUEGO)’가 4위로 상승했다.

또한 그룹 엔시티 드림(NCT DREAM)의 ‘스무디(Smoothie)’가 5위, 그룹 앰퍼샌드원(AMPERS&ONE)의 ‘브로큰 하트(Broken Heart)’가 9위로 새롭게 진입하였다.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www.kpop-radar.com)에서 제작하는 차트다.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90% 이상이 해외에서 소비되는 케이팝의 현재 상황에 맞춰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유일한 케이팝 전용 차트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발매일은 물론이고, 트위터 및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등과 같은 주요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에서 일어나는 팬덤의 증감 수치를 반영해 공정하고 투명한 차트로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