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2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박명수가 아이디어 회의부터 피자 회식까지 후배들과 함께한 개콘 무대로 시청자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지난 28일(일) 방송된 KBS2 예능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이하 ‘사당귀’) 242회는 전국 시청률 4.9%를 기록했고, 정지선 셰프가 족발 튀김을 맛보는 장면에서는 순간 최고 시청률이 8.1%까지 치솟으며 91주 연속 동 시간대 시청률 1위 기록을 세웠다.

KBS 연구동을 찾은 박명수 보스는 열정적으로 ‘개그 콘서트’ 아이디어 회의 중인 후배들에게 “옛날 생각나서 눈물이 나려고 한다”라고 인사했고, 개그 콘서트를 이끄는 김상미 PD와 이재현, 문승원 PD와 인사를 나눈 뒤 후배들의 리허설 참관에 나섰다. ‘미운 우리 아빠’ 리허설을 보며 웃다가도 김상미 PD의 표정 변화에 급 정색하는 박명수. 김상미 PD가 “너무 뻔해서 앞으로 뭐가 없을 것 같다”라며 걱정하자, 박명수는 “내가 해볼게”라며 후배들의 구원투수로 나섰다. 하지만 시작과 동시에 발음이 꼬여 NG를 냈고, “리허설은 못해도 본 방송만 잘하면 모든 게 용서된다”라며 큰소리를 쳤다. 인기 코너 ‘소통왕 말자 할매’의 주역 김영희와 정범균의 리허설. 김영희와 티키타카를 주고받던 박명수는 냉정한 김상미 PD의 표정을 살피다 초조해지자 ‘호통 명수’로 변신, “며칠 뒤 아내 생일에 무슨 선물을 해야 할까요?”라는 문승원 PD의 고민에 “잊어”라는 답변으로 폭소를 안겼고, “곧 아기가 태어나는데 집이 좁아 걱정”이라는 이재현 PD에게는 “애를 작게 낳아”라는 유쾌한 솔루션을 전했다. ‘니퉁의 인간극장’ 리허설이 못마땅한 김상미 PD와 후배들의 눈치를 살피던 박명수는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내고 1인 2역 열연을 펼치며 출연까지 확정했다. 샘솟는 아이디어를 방출하며 예능 베테랑다운 저력을 과시한 박명수 “월매”, “우쒸”, “뱀 나와유~” 등 본인의 개그 유행어를 언급하며 추억에 젖었다. 하지만 “욕심만 많고 능력이 없다는 말을 들었다. 대사 4줄을 못 외워서 NG 40번 내고 개그맨 그만 하라는 소리도 들었다”라며 힘들었던 순간을 떠올리기도. 박명수의 말 한마디에 후배 개그맨들이 빵빵 터지자 “나는 20년 전부터 MZ 스타일”이라며 으쓱해 웃음을 안겼다. “피자 회식은 안 된다. 작은 거 한 판만 시키자”라면서도 통 크게 한 턱을 쏴 후배들의 박수를 받았다. 피자 회식 후 진행된 두 번째 리허설에서 김상미 PD는 “니퉁 코너 색깔이 모호해졌다”라는 말로 박명수를 고민에 빠지게 만들고 “NG마저 재미없으면 통 편집할 것”이라 밝혀 본 방송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18년차 치어리더 보스 박기량이 새로운 보스로 합류했다. “꼰대라는 건 가짜 뉴스. 실추된 이미지 회복을 위해 나왔다”라면서 “나를 보유한 팀과 단원들은 영광이라고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요?”라는 박기량의 생각과는 달리 단원들은 “잡으려는 분위기”, “답정너”, “부장님” 등으로 박기량을 표현해 웃음이 터졌다. 지저분한 연습실 상태에 화가 난 박기량은 연습 시간에 딱 맞춰 온 단원들에게 “일찍 와서 청소를 해놔야 연습을 하지”라고 잔소리를 쏟아내 시작부터 분위기가 냉랭해졌다. 새해 첫 공연곡 선곡부터 막내 MZ 단원들과 의견 좁히기가 쉽지 않고, 핑클, 컨츄리꼬꼬, 클론 등의 곡에 흥겨워하는 선배들이 그저 신기한 단원들은 “회식 2차 간 느낌”이라며 공감하지 못했다. MZ라인의 요즘 신곡 무대를 지켜본 박기량은 뚱한 표정으로 “박수가 안 나온다”라며 “한복에 어울리는 곡으로 해야 한다”라는 발언으로 MZ들의 말문을 막았다. 정미송의 ‘사랑가’에 맞춰 안무 구성을 시작한 박기량은 본인 아이디어에 한해 셀프 칭찬을 이어가며 연습을 마무리했다. 새해 첫 공연 날, 박기량은 매의 눈으로 단원들을 스캔하며 리허설 강행군을 이어갔다. 계속해서 동작을 틀린 현숙에게 잔소리 폭격을 이어간 박기량은 현숙이 눈물을 보이자 당황하고, 마지막 리허설을 끝낸 뒤 “잘 하고 울던가”라는 말로 한번 더 채찍질을 했다. 속전속결로 식사와 메이크업을 끝낸 박기량은 화장법까지 지적하는 답정너 보스의 면모를 드러냈다. 영상을 본 박기량은 “도움이 되는 채찍질은 필요하다. 그런데 성격상 당근을 잘 못 준다”라는 발언을 이어가 다음 영상에서 단원들에게 어떤 당근이 주어졌을지 기대하게 한다.

정지선 보스는 서촌점 매장 이전을 고민하다가 유명한 철학관을 찾았다. “장군의 기운과 일복을 타고난 사주”라는 풀이를 들은 정지선은 “2024년은 확장, 이동, 이사, 계약운이 있으니 번화가 쪽으로 가라”라는 풀이에 솔깃했다. 한파에도 인파로 가득 찬 성수동에 눈이 휘둥그레진 정지선. 중개사가 추천한 건물 같은 층에 영업중인 중식당이 있음을 확인하고 “상도덕상 안 된다”라면서도 높은 층고와 주차, 접근성 등 좋은 조건에 고민에 빠진다. 세 번째 매물까지 둘러본 정지선은 상권 분석을 위해 맛집을 찾았고, 맛 평가뿐만 아니라 인테리어와 식기, 플레이팅까지 꼼꼼히 살폈다. 스타셰프 정지선이 핫한 성수동 상권까지 접수할지 선택에 관심이 쏠린다.

한편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는 매주 일요일 오후 4시 45분 KBS 2TV를 통해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