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G 신인 걸그룹 베이비몬스터(BABYMONSTER)가 미국 전역으로 방송되는 케이팝 전용 차트쇼 ‘케이팝레이더 (K-POP RADAR)’의 위클리 팬덤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케이팝 전용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레이더’가 케이팝 역사 최초로 미국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정규 편성돼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29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가 발표됐다.

이번 주 차트에서는 베이비몬스터가 ‘배러 업(BATTER UP)’으로 무려 3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베이비몬스터의 ‘배러 업’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12월 4주차 집계 기간 (2023년 12월 21일 ~ 2023년 12월 27일) 동안 2,066만뷰를 기록하며 지난주보다 더 높은 조회 수 증가량을 보여주었다.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역시 4만명을 기록하며 뜨거운 화력을 보여주었다.

또한 케이팝레이더에 따르면 베이비몬스터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해당 일주일 동안 약 4만 8천명 증가하였으며, 트위터 팔로워는 약 1천 8백명 증가하였다. 같은 기간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평균 5천 2백명, 트위터 팔로워가 평균 256명 가량 증가한 것을 보아 압도적인 성적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케이팝레이더 측은 “베이비몬스터의 인기가 연말까지 이어지고 있다”이라며 “데뷔곡으로 4번이나 정상에 오른 괴물 신인”이라고 전했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된 위클리 팬덤 차트의 TOP 10에는 스트레이 키즈(Stray Kids)의 ‘락’이 2위를 차지했으며, 르세라핌(LE SSERAFIM)의 ‘퍼펙트 나이트 (Perfect Night)’가 3위, 뉴진스(NewJeans)의 ‘슈퍼 샤이(Super Shy)가 4위를  차지하는 등 올해를 빛낸 아티스트들이 연말을 맞아 다시 차트에 오르고 있어 눈길을 끈다. 또한 동방신기(TVXQ!) 가 신곡 ‘레벨(Rebel)’로 7위에 진입하였다.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www.kpop-radar.com)에서 제작하는 차트다.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90% 이상이 해외에서 소비되는 케이팝의 현재 상황에 맞춰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유일한 케이팝 전용 차트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발매일은 물론이고, 트위터 및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등과 같은 주요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에서 일어나는 팬덤의 증감 수치를 반영해 공정하고 투명한 차트로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