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심이네 각자도생’ 유이가 드디어 엄마 윤미라 곁을 떠났다. 이삿짐 차에 몸을 싣고 독립할 집으로 향하는 효심의 새출발에 시청자들의 응원이 쏟아졌다.

지난 24일 방송된 KBS 2TV 주말드라마 ‘효심이네 각자도생’(연출 김형일, 극본 조정선, 제작 아크미디어) 27회에서 독립을 선언한 효심(유이)은 이를 악물었다. 기막혀 하는 엄마 선순(윤미라)에게 이 집 종도, 엄마 남편도, 형제들 부모도 아니라며 “힘들다. 더 이상 이렇게는 못 살겠다”고 호소했다. 예상은 했지만 기함 하는 엄마의 반응이 속상해 자신이 나쁜 딸처럼 느껴진 효심을 위로한 이는 연인 태호(하준)였다. “자식이 부모를 떠나 자기 삶을 꾸려나가는 건 당연한 수순이다. 당신은 차고 넘치게 헌신했고, 나쁘지 않다”고 마음 약해지지 말라고 북돋웠다. 그리고는 효심이 독립할 집을 함께 보러다녔다.

아직 현실을 직시하지 못한 선순은 효심의 마음을 돌려보겠다며 삼계탕을 끓였다. 그럴수록 효심은 마음을 다잡았고, “오늘 집 계약했다”는 사실을 알렸다. 선순은 효심의 물건을 내던지며 울분을 쏟았지만, 효심도 물러서지 않았다. 엄마가 스스로의 인생을 살지 못하고 자식들에게 집착하는 애절한 이유를 유일하게 이해한 효심은 그런 엄마가 불쌍했다. 그래서 엄마 인생을 제 인생처럼 살았다. 하지만 이제라도 자신의 인생을 꾸리고 싶은 효심이었다. 이에 “나 힘들어 죽을 것 같다. 숨을 못 쉴 것 같다”며 솔직한 감정을 터뜨리며, 가족들 뒷바라지도 중단하겠다고 외쳤다.

이런 효심의 마음을 유일하게 알아준 가족은 큰오빠 효성(남성진)이었다. 집안을 건사하고 엄마를 모셔야 하는 장남의 책임까지 동생 효심에게 전가한 것 같아 미안했던 그가 효심을 보내주자고 선순을 설득한 것. 그러나 선순은 집을 나가겠다는 효심은 물론이고 “효심이가 힘들다고, 죽겠다고 울잖아요. 어머니 그만 좀 하세요”라며 소리치는 큰아들 때문에 충격을 받았다. 이기적인 둘째 효준(설정환) 역시 자신의 변호사 시험을 코앞에 두고 뒷바라지를 안 하겠다는 효심의 독립을 반대했다. 그럼에도 효성은 “어머니는 이제부터 내가 모시겠다”며 효심을 지지했다.

드디어 집을 떠나는 날, 착한 딸 효심은 선순에게 집 얻고 남은 돈을 모두 건넸다. 주말엔 엄마 보러 오겠다고, 엄마가 필요할 땐 언제든지 달려오겠다는 약속도 했다. 마지막으로 엄마가 더 나이 들어 자신이 모시기 전까지 조금만 쉬려는 것이니 서운해 말고 보내달라고 눈물로 부탁했다. 선순은 그런 효심을 부둥켜안고 “못 간다”고 눈물을 쏟았다. 그때 이삿짐 아저씨의 독촉에 효심은 냉정을 되찾고 뛰어나갔다. 갑자기 정신을 차린 선순도 그런 딸을 뒤쫓았다. 신나게 떠나는 딸이 서운한 선순은 죽자살자 이삿짐차를 따라갔고, 결국 분에 못 이겨 신발을 집어 던졌다. 신파와 코믹을 오가는 두 모녀의 웃픈 엔딩이었다.

한편, TV 라이브 기자와 형사를 만나 태호 부모 추락 사고사에 아버지 진범(김규철)이 유력 용의자였다는 사실을 확인한 태민(고주원)은 마지막으로 진범에게 “그날 작은 아버지를 따라갔냐”고 물었다. 하지만 또다시 공포에 휩싸인 진범은 무릎까지 꿇고 “난 안 죽였다. 살려달라”며 빌었다. 진실을 떠나 그런 아버지를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었던 태민은 결국 수경(임주은)과의 결혼을 결심했다. 그리고는 결혼식 전 효심을 만나 “꼭 잘 지내라”며 애틋한 마지막 인사를 건넸다. 하지만 수경에겐 “결혼해도 나라는 사람은 가질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단 하나의 소원이라던 사랑하는 여자와의 결혼을 포기하고 태산을 지키기로 결심한 태민은 그렇게 수경의 손을 잡고 결혼식장으로 들어섰다. 참담한 감정을 애써 감추려는 태민의 얼굴이 안타까운 감정을 불러일으켰다.

‘효심이네 각자도생’은 매주 토, 일 저녁 8시 5분 KBS 2TV에서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