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리포터=토시키 아오야마] 패션지 『 ELLE Japon』을 발간하는 "ELLE" 그룹이 여성에게 " 일하는 의식"을 제언하고자 패션 미디어로서는 일본 내 최대급의 이벤트인 "ELLE WOMEN in SOCIETY 2019"를 6월 15일(토) 시부야 히카리에 홀(A·B)에서 개최하였다. 

제6회째를 맞이한 올해는 "~New Era, New World~ 새 시대의 여성을 살다"를 주제로 개인에 맞춘 일하는 법 개혁을 모색하고 "시작"의 시대를 만들어 가는 여성들에게 성원을 보내는 28 가지의 프로그램을 전개.

국제 목표로서 언급되고 있는, 지금부터 목표로 해야할 지속가능한 사회를 향한 힌트나, 독자적인 감성을 가지는 아티스트의 갈등이나 그 세계관 등, 다양한 분야의 제일선에서 활약하는 여성 리더가 등단하는 스페셜 세미나를 개최. 이어 『 ELLE Japon』의 30주년을 기념한 화려한 공간에서 미용, 웰니스, 그리고 캐리어 등 다양한 워크샵도 열린 가운데 당일은 약 2,700명이 넘는 직장 여성이 참가했다.

오프닝에는, 엘르 컨텐츠부 총편집장 사카이 카나코가 등장. "올해 6년째를 맞이하는 이 세미나는 "여성 해방"을 슬로건으로 많은 분들께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패션미디어가 주최하는 세미나로서, 조금 다른 관점의 영감을 전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엘르 일본'은 올해 3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엘르의 DNA를 느낄 수 있는 전시가 회장 내에 많이 있으니까, 마음껏 즐기세요."라고 인사.

계속, 세상에 충격을 계속 주는 포토그래퍼인 요시다 나기 (ヨシダナギ)가, 국가·민족·언어의 벽을 뛰어넘어, 피사체와 함께 작품을 만들어내는 궁극의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피로. "세계에서 가장 패셔너블한 민족인 집시들의 촬영시에는 200명 이상의 모델이 몰려들어 거기에서 피사체를 선택하는 것이 쉽지 않았어요. 자기 어필이 강한 친구들이 많은 가운데, 저는 굳이 구석에서 움직이지 않고 포즈를 취하는 것 같은 아이를 피사체로 선택했습니다 .에티오피아 인근에 사는 아파르족의 촬영시에는, 상당한 벽지까지 가서 희귀한 아프로 헤어 남성을 찾으려 했고,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촬영을 했습니다"라는 요시다 작가의 독특한 교섭술을 회장의 여성들은 경청하였다.

동물 애호 생물 보전 활동가로서도 눈부신 활약을 보이는 타키가와 크리스텔 (滝川クリステル)은, 혁신적인 리사이클 기술을 개발한 "일본 환경 설계" 이와모토 미치히코 이사 회장과 대담. 타키가와는 "일본에서는 100만톤 28억벌의 옷이 폐기되고 25억개의 페트병이 재활용되지 않고 버려지고 있습니다."라는 암울한 재활용의 현실을 언급하면서도, 이와모토가 만들어 낸 획기적인 기술과 조직에 "여러분, 어서 친밀한 곳부터 시작해서 보세요."라고 회장에 호소했다.

이어 타키가와의 "동물을 지키는 것으로 환경을 지킨다"라고 하는 "Project Red"의 활동을 소개함과 동시에, "환경 문제와 생태계의 보전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SNS의 영향도 크고, 개인으로부터의 발신이 매우 큰 힘이 됩니다. 행동을 한번 하고 나면 다음에 꼭 이어집니다. 지구를 위한 수고가 얼마나 중요한지, 행동하면 알 수 있습니다!"라면서 지금부터 목표로 해야 할 지속가능한 사회를 향해 코멘트하자, 회장의 여성들로부터 뜨거운 박수가 터져 나왔다.

영화감독인 안도 모모코 (安藤桃子)와 헤어 스타일리스트 마츠우라 미호가 이야기하는 "미래에 대한 도전을 포기하지 않는 여성들에게!"에서는, "런던에서 생활하고 있을 때, 일본을 처음으로 밖에서 의식했습니다. 젠더나 국적 등, 살아가는 환경에서 선택할 수 없는 것이 있다고 실감했습니다만 '스스로 선택한 인생이다'라고 말할 수 있는 인생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어떤 일이라도, 전원의 의식이나 마음이 있어, 움직이고 있는 것. 그 중에서도 크리에이티브의 일이란, 마음이 풍부해져 모두가 해피(happer)가 되는 것이 스탠다드입니다. 자신이 좋다고 생각한 것을 사랑을 가지고 전해 가고 싶습니다."라면서 안도 감독만이 가능한 이야기로 참가자들에게 용기를 북돋웠다,  마지막 말로서는 "신시대, 레이와 시대입니다. 쇼와는 물건의 시대, 헤이세이는 버리는 시대, 레이와는 "마음"의 시대가 됩니다!"라고 말하자, 회장에서는 박수가 터졌습니다.

또, 슈퍼 모델로서 유일무이한 캐리어를 가지는 토미나가 아이 (冨永愛)가 등장하자, 그 모습에 회장은 환성에 휩싸였다. 스타일리스트인 키타무라 미치코와의 대담에서는 "올해, 도쿄에서 행해진 죠르지오 아르마니의 컬렉션에서 캐스팅에서 도전했습니다. 초심으로 돌아가 자신을 다시 한번 격려해 주려고 했습니다." 라며 이어서 "일과 엄마 노릇의 양립은 어렵습니다. 어렵기 때문에 시행착오가 중요하다고 저 자신에게 말해 주고, 아이가 태어난 것을 통해 비로소 타자를 위해 산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사람을 위해 사는 것의 좋은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키타무라는 "큰 기회는 갑자기 오기 때문에 체간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답변.

그 밖에도, 유연한 몸매로 동경의 대상인 여배우 우치야마 리나는, 크리스탈 볼을 연주할 수 있는 회장에서 마음과 몸을 느끼는 요가를 실천. 스타 쉐프로서 한층 빛나게 하는 "eteee"의 오너 세프인 쇼지 나츠코의 자기 존재술이나, 서가의 나카쓰카 스이토씨와 아디엄 CEO/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마에다 하나코에 의한 토크 세션, 베로니카 플래트 반 틸(카르티에), 크리스틴 에드만(지방시)의 대담"을 향해서 세계를 향해서 여성이 활약할 수 있는 내일. 일하는 여성들을 응원하는 충실한 프로그램이 하루 종일 진행되었다.

그 후, 참가자와 등단자가 교류하는 애프터 파티를 개최. 활발한 의견 교환이나 독자들 끼리의 네트워킹이 행해지는 대성황 속에서, 이날 이벤트의 막을 내렸다.

<ELLE WOMEN in SOCIETY 2019 개요>
■ 정식 명칭: "ELLE WOMEN in SOCIETY 2019"
주최 : 허스트 부인 화보사 "ELLE" 그룹
       (ELLE Japon) 'ELLE DECOR' ELLE gourmet /
       'ELLE mariage' / 'ELLE ONLINE'/'ELLEgirl ELLE SHOP)
■ 시간: 2019년 6월 15일(토) 10:00~19:40
■ 내용 :10:25~19:00 세미나와 워크숍
       19:10~19:40 애프터 파티
■회장: 시부야 히카리에 9층 히카리에 홀 A, B (도쿄도 시부야구 시부야 2-21-1 9층)
■ 참가 대상: 20대~40대 직장 여성(사전 신청자 한정)/2,700명 이상/무료 초대
■특설 사이트: https://womeninsociety.elle.co.jp/event #ellewisjp
■ 문의 vis_wis2019@eventsupporter.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