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용품에서 공업제품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제품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가 많으며, 이런 제품들을 구입할 수 있는 상점도 많이 있다.

일본여행의 선물로 인기가 있는 품목은, 카메라, 비디오카메라, 워크맨, 시계 등의 정밀기기와, 기모노(着物), 진주, 도자기, 죽공예품, 판화, 골동품 등의 전통공예품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품목들은 각지의 전문점은 물론, 백화점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일본의 수도인 도쿄(東京)에서 권하고 싶은 쇼핑 스팟은, 백화점이 즐비하게 늘어선 긴자(銀座), 신주쿠(新宿), 시부야(澁谷) 등이 있다. 또한 아키하바라(秋葉原)의 전자상가 거리나, 유럽의 패션브랜드점, 부티끄가 늘어 선 하라주쿠(原宿), 아오야마(靑山) 등은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쇼핑명소이다.

아키하바라(사진 출처 : 픽사베이)

쇼핑시간대

일반상점 및 기타 판매점은 평일오전 10시에서 오후 8시까지 영업하며 토요일, 일요일 그리고 국경일에도 대게 영업하고 있다.

백화점마다 차이가 있지만 백화점은 평일 중 하루를 정기휴일로 하고 있으며, 전문점에 따라서는 일요일과 국경일에 문을 열지 않는 경우도 있다. 유의할 점은 백화점은 대부분의 일반 상점들보다 최소한 1시간 전에 문을 닫는다는 것이다. (오후 7시)

면세품 구입

면세품 쇼핑을 할 때는 반드시 여권을 지참한다. 관세나 주세가 면제되는 상품은 일본 국제공 항에서만 구입이 가능하다. 그러나 도심 쇼핑가에도 공인된 면세점이 있는데, 영어를 구사하 는 직원들이 손님들을 맞이한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최종 결정을 하기 전에 면세점에서의 물건 가격과 할인 판매점 또는 싸게 파는 시장의 가격을 비교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도쿄의 국제 아케이드와 교토의 수공예품센터에서 몇몇 면세점들을 볼 수 있다. 품목에 따라 총 구입 가격이 5,000엔 이상이면 일본의 '소비세' 8 %를 면제 받을 수 있다.

오미야게(お土産)

오미야게란 지역을 대표하는 토산품 및 기념품을 말한다. 일본은 지방색이 뚜렷하여 각 지역마다 그 곳을 대표하는 특징적인 상품들이 마련되어 있으며 종류도 다양하다.

추천 쇼핑 품목

일본에서의 쇼핑은 전통 미술품과 공예품에서부터 하이테크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발견의 관문이 된다. 쇼핑할 만한 몇 가지 품목을 소개한다.

1. 진주 

진주는 크기, 모양과 색깔에 따라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가격은 진주 모양의 균형 정도, 크기와 광택에 따라 다르다.

2. 전기 및 전자기구 

트랜지스터 라디오, 미니 TV세트, CD플레이어, 퍼스널 컴퓨터, VCR, 비디오 카메라, 녹음기, 오디오와 하이파이 장치, 디지털시계 라디오 그리고 포켓 사이즈 전자계산기는 일본 어디에서나 판매되고 있다. 모든 품목들이 그 성능과 정밀도에 있어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3. 카메라 및 광학제품

일반 카메라와 무비 카메라 그리고 렌즈 및 액세서리 뿐만 아니라 쌍안경, 현미경 및 망원경에 이르기까지 적당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4. 시계

백화점뿐만 아니라 유명 호텔의 아케이드나 보석상에서 세이코, 시티즌 등 일류브랜드의 손목시계와 그 밖의 여러 종류를 판매하고 있다.

5. 미술품 및 공예품

각 지방의 특산품은 기억에 남을 만한 훌륭한 기념품이 된다. 거의 모든 관광지에서 조상 대대로 전해 내려온 독특한 미술품과 공예품을 찾아 볼 수 있다.

6. 죽제품

일본 전역에서 자라는 대나무는 장식물이나 가정 용품 제작에 널리 활용된다.

7. 인형

일본 인형은 종류가 매우 다양한데, 각각 그 지방의 특색이나 역사적 시대상 등을 잘 나타내고 있다.

8. 접는 부채

일본 무용에 사용되는 부채는 그 다채로운 색상과 디자인이 아름답다.

9. 기모노와 오비

정교한 염색술과 자수 및 직조를 바탕으로 기모노와 오비가 만들어진다.

10. 칠기제품

칠기제품은 내구성이 뛰어나고 그 제작 과정에 있어서도 정성이 많이 들어간 제품이다.

11. 초롱

기후 현에서 생산되는 종이 초롱은 여름철 베란다에 걸어 두기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한다.

12. 도자기

도자기는 고도의 예술적 가치를 가졌을 뿐 아니라 접시, 화병 및 다기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며, 인기가 높은 기념품 항목이다.

13. 칠보

일본의 칠보 제품은 보석 같은 광채와 디자인으로 높은 예술성을 자랑한다.

14. 금속상감

검은 쇠의 표면을 금박과 은박으로 상감한 제품들은 복잡하고 화려한 디자인 속에서 그 매력을 찾아 볼 수 있다.

15. 실크제품

일본의 실크는 그 품질이 매우 뛰어나다. 고도의 염색술과 무늬의 정통성이 그 어떤 것도 견줄 수 없는 아름다움을 부여하고 있다.

16. 목판화

현대 일본의 생활상과 풍경을 보여주는 목판화가 국내외의 수집가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