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리포터=토니 요시오카] 2018년 일본 콘텐츠 시장 규모 13조 890억 엔, 일본 콘텐츠 해외시장 규모 1.7조 엔, 세계 20개국의 지역 콘텐츠 시장 합계 120조 엔, 각국 지역 콘텐츠 시장 동향도 게재한 "일본과 세계의 미디어 × 컨텐츠 시장 데이터베이스 Vol.13 2020"이 발간되었다.

2012~2018년 일본과 세계 20개국 통계, 2019년 6개국 현지조사 결과에 더해 일본 국내외 최신 사례 분석에서 일본과 세계 콘텐츠 시장 동향을 총괄하고 있다.

[1. 조사결과 주요 토픽 소개]

#일본 미디어 X 콘텐츠 해외시장
➡콘텐츠 해외매출 1.7조엔, 6년간 2.5배.
 애니메이션이 1조엔 넘고, 온라인 게임이 3천억엔 이상. 그 다음에 만화를 주로 하는 출판, 영화(실사)도 확대.
 텔레비전 프로그램(일반)은 2016년 이후는 보합세. 가정용 게임 소프트는 해마다 축소.

#일본 미디어콘텐츠 시장
➡온라인이 13조 엔을 넘어 점유율 No1로 올라갔다.
 일본 국내 시장 규모는 2018년에 13조 890억 엔, 전년대비 5,212억 엔 증가 = 4.1% 확대.
 온라인 미디어(영상·음악 배신, 전자 출판, 넷 광고 등)가 시장의 1/3 규모가 되어 패키지 소프트웨어와 점유율을 역전.

세계 미디어 콘텐츠 시장은 세계 20개국·지역 합계 120조엔 시장. 1위 미국 49.5조엔 41.2% 2위 중국 21.7조엔=18%.
일본은 3위로 9.7%, 4위 이후로는 독일 영국 프랑스 한국 인도 이탈리아 브라질 순이다.
향후, 국경을 넘은 전달등의 글로벌한 비즈니스가 세계에 침투, 할리우드의 영화 산업, 미국 IT산업, 중국 미디어산업이 3파전을 벌이고 있다.

[2. 서적 내용]
사양: 제본판(A4판·전304P)+CD-R(모든 본문·도표 PDF 데이터)
가격: 5월 중에 신청할 경우, 정가 89,000엔(세금 별도) 배송료: 561엔(세금 포함)인 곳
 발매 시 특별 가격(75,000엔(세금 별도) 배송료: 561엔(세금 포함)을 적용할 수 있다.

신청: https://www.humanmedia.co.jp/database/form/index.html

서적 개요: https://www.humanmedia.co.jp/database/index.html

구성
#1장: 일본의 미디어×콘텐츠 시장
일본의 미디어×콘텐츠 시장의 규모·구성
일본의 컨텐츠 각분야의 비즈니스 모델과 동향
#2장 일본 미디어 X콘텐츠의 해외 진출
일본 콘텐츠의 해외 진출 및 해외 매출 규모, 국내 수입 및 동향
해외 6개국·지역에의 일본 컨텐츠의 진출 상황의 현지조사 리포트
국내 미디어×콘텐츠 관련 산업의 시장동향
#3장: 세계 미디어×콘텐츠 시장
·해외20개국·지역 미디어×콘텐츠 시장의 규모·구성
·해외 6개국·지역 미디어×콘텐츠 시장·산업 현지조사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