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리포터=토시키 아오야마] 아사히 주조 주식회사 회장 사쿠라이 히로시가 비즈니스 매거진 "SUPER CEO"에 표지 모델로 등장하여 인터뷰를 공개했다. 

"뉴욕에서 일본 술을 만드는 진짜 이유"

 "아사히 주조는 현재 뉴욕에 순미 대음양 전문 주장을 건설 중이며 2021년에는 Made in USA의 정종을 전미 각지로 유통시킬 예정입니다. 술을 만드는 도제 (杜氏制度)의 손에 의지하지 않고 데이터에 근거하는 논리적인 주조와 이할삼분 (二割三分)을 실현하는 경이적인 정미의 기술 등 일본 술 업계의 상식을 깨는 수많은 혁신을 계속해 온 아사히 주조의 새로운 도전입니다." 아울러 사쿠라이 히로시 회장은 "단순한 시장 확대가 목적이 아닙니다"라고 강조한다.

■다음 무대는 미국 뉴욕입니다. 일본 국내에서 가장 메이저인 일본술 종목으로 확고한 지위를 쌓아 올린 "다사이(獺祭)"는, 해외에서도 고급 레스토랑등에서 이미 이름이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은 미국 뉴욕의 양조소를 거점으로, 본격적인 글로벌 전략을 시작하려고 하는 것입니다만, 문화가 다른 토양에 진출은 상상 이상으로 힘들었습니다....... 

■"벽이 있는 곳에 기회가 있습니다" 아사히 주조의 궤적을 되돌아 보면, 벽에 부딪치고, 타파하는 과정의 연속이었습니다. 그것을 넘을 때마다 큰 약진을 해왔습니다. "벽이 보일 때가 바로 도약할 때"라면서 사쿠라이 회장은 "다사이" 30년의 역사를 되새기고 있다. 

아사히 주조는 2005년경부터 해외 진출을 하고 있는데 그 때부터 해외에서 흔히 떠도는 "사케 붐"이라는 말을 저는 믿지 않습니다. '사케 붐'과 "고객의 본심"에 닿기 위한 신념은 다른 것입니다.

■아사히 주조 주식회사 사쿠라이 히로시 회장 약력

1950년 야마구치현 태생. 3대째 크라모토. 가업인 아사히 주조는 에도 시대인 1770년 창업. 1973년 마츠야마 대학 졸업 후, 니시노미야 주조(현 일본 모리)에서 수행. 1976년에 아사히 주조에 입사하여 술 제조의 방향성부터 경영을 둘러싸고 부친과 대립하여 퇴사. 1979년에 석재 도매업 사쿠라이 상사를 설립. 1984년 아버지의 서거 이후 "다사이"의 개발을 축으로 훌륭하게 경영 정상화를 실현. 저서로는 "역경 경영 깊은 산속의 지주 (地酒) "다사이"를 세계에 보내는 역전 발상법"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