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J FOOD
[연재-J FOOD INFO] 스키야키-샤브샤브 즐기기

스키야키(일본식 전골)와 샤브샤브는 모두 얇게 썬 소고기를 조리하면서 먹는 일본 요리로 일본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들에게도 인기가 있다.

스키야키와 샤브샤브는 소고기를 사용한 일본요리 중에서도 특히 유명하다. 소고기를 사용하는 점은 같지만, 조리방법은 전혀 틀린 요리로 각각의 전문점도 있다. 스키야키는 간장이나 설탕으로 맛을 내어 맛이 진하다. 샤브샤브는 기름진 고기를 담백하게 먹을 수 있다. 스테이크나 조림요리와는 다른 일본의 소고기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사진 : 픽사베이

#스키야키와 샤브샤브의 기원

일본에서는 소가 중요한 노동용 가축이었기 때문에 오랫동안 소고기를 먹는 습관이 없었다. 19세기 중반 외교가 활발해지면서 외국인용으로 쇠고기를 내놓는 식당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거기에서 생겨난 것이 스키야키의 원형인 요리다. 쇠고기의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된장으로 맛을 낸 쇠고기찌개가 스키야키의 기원이다.

샤브샤브가 생겨난 것은 그보다 늦은 20세기중반에 들어서다. 중국의 전골에서 힌트를 얻어 만들어졌다.

#스키야키와 샤브샤브 즐기기

스키야키와 샤브샤브는 재료의 맛이 그대로 나오는 조리방법이다. 살결에 기름기가 잘게 들어간 고기는 가열해도 부드럽고 풍미가 남아있기 때문에 스키야키나 샤브샤브에 적당하다. 그중에서도 고급 소고기는 소에게 맥주를 먹이거나 마사지를 하여 기름기가 잘게 들어가도록 만들어진다. 이러한 고급 소고기는 명품브랜드 취급을 받을 정도다.

스키야키나 샤브샤브를 제공하는 고급레스토랑에서는 고기의 질을 중시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값이 비싸진다. 요즘에는 대량으로 구입하거나 브랜드를 따지지 않고 질 좋은 고기를 사용하여 저렴한 값으로 제공하는 식당도 있다.

#냄비요리 먹는 법

스키야키와 샤브샤브는 냄비요리의 일종으로 조리하면서 먹는 것이 특징이다. 한 냄비를 여러 사람이 둘러앉아 재료를 덜기 위한 큰 젓가락으로 요리를 나눠 먹는다. 각자가 쓰는 젓가락은 따로 준비되어 있다. 양념이 준비되는 경우도 있지만 양념은 냄비에 넣지 않고 각자의 그릇에 넣는다.

# 대표적인 요리

스키야키

스키야키를 조리하기 위해서는 평평한 냄비를 사용한다. 보통 소고기 이외에 파, 두부, 실곤약, 표고버섯 등이 들어간다. 파 대신 양파를 넣는 지방도 있다. 두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넣는다. 실곤약은 곤약감자를 원재료로 한 저열량 가공식품으로 면처럼 가늘고 길며 독특한 탄력이 있다.

재료에는 간장, 설탕, 다시마국물 등으로 맛을 들인다. 맛을 내는 방법이나 재료는 지방과 식당마다 다르다.

스키야키는 기본적으로 소고기가 메인인 요리지만, 생선을 사용한 생선스키, 우동을 사용한 우동스키 등도 있다.

스키야키 먹는 법

큰 젓가락으로 앞접시에 음식을 덜어 먹는다. 기호에 따라 날계란을 풀어 거기에 찍어 먹기도 한다. 날계란을 곁들여 먹으면 짙은 간장 맛이 부드러워진다. 고기나 야채, 날계란이 부족하면 추가 할 수 있다.

샤브샤브

샤브샤브는 가열이 잘 되는 전용냄비로 조리한다. 냄비에 다시국물을 넣고, 거기에 고기를 넣는다. 색깔이 변하면 바로 냄비에서 꺼낸다. 그것을 소스에 찍어 먹는다. 샤브샤브용 소스는 식당마다 다르지만, 감귤류의 산미가 강하고 새콤한 '새콤한 간장소스(폰즈)'나, 깨가 듬쁙 들어간 진한 '깨소스(고마다레)'가 일반적이다. 여분의 기름기가 빠진 고기는 맛이 담백하다.

소고기 이외에도 파나 배추 등의 야채나 두부도 냄비에 넣어 먹는다. 샤브샤브는 기본적으로 소고기가 메인인 요리지만, 게를 사용한 게샤브, 돼지고기를 사용한 돼지샤브 등도 있다.

샤브샤브 먹는 법

가열이 잘 되는 전용냄비에 국물을 넣고, 큰 젓가락으로 고기를 넣는다. 고기가 옅은 핑크빛으로 변하면 바로 냄비에서 꺼내어 앞접시에 덜어놓는다. 먹을 때는 개인용 젓가락을 사용한다. 앞접시에는 샤브샤브용 소스가 들어 있으므로 거기에 고기를 찍어 먹는다.

고기를 먹고 난 후 고기의 감칠맛이 배어난 국물에 야채나 두부 등의 재료를 냄비에 넣는다. 이 재료들은 고기보다 오래 끓이고 고기와 마찬가지로 소스에 찍어 먹는다. 마지막으로 고기와 야채의 맛이 배어든 국물에 밥이나 면 등을 넣어 먹기도 한다.

이연호 기자  webmaster@liveen.co.kr

<저작권자 © JAPAN Culture Media 라이브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연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