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리포터=토시키 아오야마] 4월 10일. 메이지의 개축부터 125년 기념일을 맞이한 도고 온천의 본관에서는 올해 2019년 1월 15일부터 영업하며 보존 수리 공사가 시작. 데즈카 오사무의 필생의 역작인 만화 "불새"의 캐릭터를 기치로 "불새"의 키 비주얼을 사용한 차양막과 등롱의 설치, 조명 등 다양한 콘텐츠로 이 기간밖에 볼 수 없는 프리미엄 콘텐츠를 PR하는 "도고 REBORN" 프로젝트를 전개 중이다.

그리고 4월 27일부터는 드디어 네이키드의 도고 온천 본관면에 대한 프로젝션 매핑 "도고 온천× 네이키드 MESSAGE-불새, 도래-"가 스타트. 현재 데즈카 프로덕션이 제작 중인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불새"도고 온천편""과 연동한 이야기가 최신 디지털 아트 기술로 사운드와 빛의 아트로 그려진다. 

■도고 온천 본관 라이트 업 "불새·네이키드 Re:LIGHT - 재생의 등불"이 "진화"

"도고 온천 본관의 보존 수리 공사 관광 자원화"를 위하여, 마츠야마시가 임하는 도고 REBORN 프로젝트.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 주식 회사 포니 캐니언과 대형 여행사 주식 회사 일본 여행외 몇개 회사가 도고 온천 본관의 보존 수리 공사 기간 중 약 3년간 이 기간에 밖에 없는 프리미엄 체험을 제공하기 위한 콘텐츠를 통해서 그 매력을 발신하고 있다. 프로젝트에서는 일본 스토리 만화의 선구자 데즈카 오사무의 라이프 워크라고 할 수 있는 만화 '불새'의 캐릭터와 콜라보레이션. 영원한 생명의 상징인 '불새'를 보존 수리공사를 거쳐 '재생'하고자 하는 도고 온천 본관의 상징으로 내세웠다. 2019년 1월 15일 프로젝트 제1탄으로서 도고 온천 본관의 얼굴인 서면 문간채에 "불새, 도래"를 슬로건으로 프로젝트의 심벌 마크를 단 차양막과 등롱을 설치. 또 2월 1일에는 본관에 입구가 메이지 시대에 사용되고 있던 북측으로 변경된 것을 계기로 입구의 2층 부분에 탐방객을 맞이하는 불새의 오브제가 출현. 또 디지털 아트 콘텐츠 업체인 네이키드의 도고 온천 본관 조명 "불새·네이키드 Re:LIGHT-재생의 불-"이 스타트. 불새의 조형물을 중심으로 환상적인 사운드와 빛의 아트가 18시부터 21시 30분 사이에 15분 간격으로 전개되며 보는 사람의 주목을 받았다 .그 라이트 업이, 드디어 이번 골든 위크로부터, 프로젝션 매핑으로 진화하게 되었다. 

도고온천 본관 서면 해바라기

■고대와 미래를 잇는 '오노마토페'를 도입한 프로젝션 매핑

"오노마토페"란, 사상이나 동작을 음으로서 나타내는 표현 방법. 고사기의 국산 이야기에서, 이자나기와 이자나미가 바닷물을 창으로 휘저을 때 "코코코오코오로"라며 휘저었다는 의음의 표현이 등장한다. 또, 무음이나 정적을 나타내는 "씬"이라고 하는 표현을 고안해낸 것은 테즈카 오사무라고 한다. 이후 시대에 맞추어 의음 표현 "오노마토페"는 진화를 계속해 왔다. "도고 온천×네이키드 MESSAGE-불새, 도래-"에서는 이 "오노 마토뻬"을 연출에 도입했고, 메이지의 개축부터 125년을 맞은 도고 온천 본관을 무대로 먼 과거에서 먼 장래까지 오가는 "불새"가 도고 온천에 "도래"하며 이 땅에 영원한 생명을 쏟아 붓는 스토리를 그리고 새로운 프로젝션 매핑의 표현을 만들어 낸다. 프로젝션 매핑은 현재 데즈카 프로덕션이 제작 중인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불새"도고 온천 편""과 연동. 애니메이션은 "불새"의 스핀 오프적 내용으로 그려지고 도고 온천에 남아있는 "구슬의 돌" 전설을 바탕으로 도고 온천의 수호신과 도고 온천에서 불의 새가 만나는 에피소드와 서기 596년 아스카 시대에 쇼토쿠 태자가 도고 온천에서 해수욕한 전설을 주제로 한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5월 24일 인터넷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불의새 도고온천편"(C)TEZUKA PRODUCTIONS

■"레이와 (令和)" 새로운 시대의 도래와 도고 온천 본관

신화 시대에서 아스카 시대, 그리고 현대까지 역사에 다양한 발자취를 새겨온 도고 온천 본관. 메이지 27년 중건 이듬해에는 나쓰메 소세키와 마사오 카시키가 찾아 나중에 소설 "도련님"의 탄생으로 이어진 것은 익히 알려져 있다. 4월 10일 그 개축부터 125년을 거치면서 그 웅자와 역사를 후세에 물려주기 위한 보존 수리 공사가 드디어 본격화한다. 중요문화재의 공중목욕탕을 영업하면서 보존수리공사를 하는 것은 일본 최초. 공사중에도 입욕을 즐길 수 있고, 도고 온천에 남아 있는 여러가지 역사를 접하고 즐길 수 있다. 드디어 신시대를 맞이하는 일본. 신원호 "레이와"는 처음으로 국서(國書) "만엽집"에서 따낸 것인데, 전통에 뿌리내리고, 새로운 시대를 향해, 도고 온천의 외욕문화, 여러가지 역사 등, 일본 문화를 소중히 지킴으로써 전하고자 하는 마츠야마시, 그리고 도고의 REBORN 프로젝트이다.

도고 온천 네이키드 MESSAGE-불새 도래

4월 27일(토요일) 시작 매일 19시~21시 30분 (도고 온천 본관면·15분 간격)

관람 무료

주최: 마츠야마시

기획·연출: NAKED Inc.(디렉터:니시무라 쇼, 테크니컬 디렉터:시바타 타쿠야)

제작:PONY CANYON

음악: 野見祐二

©TEZUKA PRODUCTIONS

네이키드 공식 사이트

http://naked-inc.com

'불새' 도고 온천편 예고편 공개

도고 REBORN 공식 사이트

https://dogoreborn.info

주식회사 포니캐니언 (株式会社ポニーキャニオン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