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JOOM IN JAPAN
[기획-ZOOM IN JAPAN] <20>해가 진 후에는 손톱을 깎지 마라? 일본의 독특한 미신들
일본만의 독특한 미신 이야기. 미신 또는 구전되어 전해오는 이야기는 어느 나라에나 존재한다. ‘검은 고양이는 불행을 가져다준다’처럼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신도 있지만, 대부분은 그 문화권 특유의 것이다. 물론 일본에도 많은 미신과 구전 이야기가 있어 간단히 소개한다.

 

사진 : 픽사베이

#빗에는 신비로운 힘이 깃든다

서양에는 거울을 깨면 나쁜 일이 일어난다는 미신이 있는데, 일본에서는 빗과 관련한 비슷한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온다.

일본신화에서 이자나기노미코토라는 신이 빗을 사용해 진실을 폭로하거나 빗을 던져 쫓아오는 자로부터 도망쳤다는 일화에서 유래한 것이다. 즉, 빗에는 자신을 도와주는 신비한 힘이 깃들어 있어, 소홀하게 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밤에 휘파람을 부는 것은 금물

우리와 비슷한 '밤에 휘파람을 불면 뱀이 나온다'라는 미신이 있는데, 두 가지의 이유가 있다.
하나는 휘파람이 악령이나 요괴 등을 불러 모은다는 아주 자연스러운 이유. 그리고 또 하나는 현실적인 이유로, 뱀을 사악한 것의 비유로써 사용한 것. 옛날 일본에서는 납치범이나 도둑들이 밤에 휘파람을 불어 신호를 주고받았다고 한다. 괴물이든 범죄자든 무심코 분 휘파람이 불청객을 불러들일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아침 친구는 밤의 적, 그것은 거미

‘아침 거미는 죽이지 마라, 밤 거미는 죽여라’라는 말은 아침 거미는 복을 가져다주고, 밤 거미는 불행을 가져다준다는 미신에서 온 것. 아침 거미는 오후에 찾아오는 손님을, 밤 거미는 도둑을 상징한다고 한다.

#베개를 북쪽으로 놓고 자지 않는다

‘북쪽으로 베개를 놓고 자서는 안 된다’라는 것은 일본 전국에 퍼져 있는 미신 중 하나. 불교 장례식에서는 죽은 사람의 머리를 북쪽으로 놓는 풍습이 있다. 즉, 평소에도 베개를 북쪽으로 놓으면 수명이 짧아진다고들 한다. 물론 미신이다.

#번개가 배꼽을 가지러 온다?

일본에서는 ‘번개가 치면 배꼽을 숨겨라’는 말을 하는데, 이 미신은 일본의 신 가운데 번개신에서 나왔다. 번개신은 어린이의 배꼽을 아주 좋아한다고 해서 번개가 칠 때 배꼽을 내놓고 있으면 배꼽을 먹어버린다고 하는 조금은 황당한 이야기도 있다.

#해가 진 후에는 손톱을 깎지 않는다

‘밤에 손톱을 깎으면 부모님의 임종을 지키지 못한다’라는 미신이 있다. 즉, ‘부모보다 먼저 죽는다’는 의미다. ‘밤에 손톱을 깎는다’는 의미의 요즈메(夜爪)는 단명을 의미하는 요즈메(世詰め)와 같은 동의어이기 때문에 불길하다는 것이 이 미신의 유래다. 하지만 옛날에 일본에서는 손톱을 깎을 때 작은 칼을 사용했기 때문에 어둠 속에서 손톱을 깎는 것은 매우 위험했기 때문이라는 현실적인 이유도 있다.

#밤에 세탁을 해서는 안된다

영구차에 관한 이야기와 비슷한 미신으로, 빨랫감을 널면 죽은 자의 영이 깃든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온다. 옛날에 기모노 하나를 여러 세대가 물려 입었는데, 또 사자의 영혼은 그 사람의 물건에 깃든다는 말이 있었다. 선조의 서프라이즈 방문을 피하고자 한다면 밤에 빨래를 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른다.

물론 일본 현지에서도 위의 이야기들을 따르는 요즘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들려주는 먼 옛날이야기일 뿐이다.

엄상연 기자  webmaster@liveen.co.kr

<저작권자 © JAPAN Culture Media 라이브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엄상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