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JOOM IN JAPAN
[기획-ZOOM IN JAPAN] <19>초밥은 '간(貫)'으로 센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일본 단위
외국 여행 시 그 나라에서 쓰는 단위를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일본에 여행 갔을 때, 기억해 두면 도움이 될 만한 단위를 소개한다.

 

사진 : 일본 관광청

#킬로미터

킬로미터는 가이드북의 지도 등에 사용된다. 1킬로미터는 약 1,094야드, 또는 약 3,281피트이다. 일본의 일상생활에서는 대부분 이 킬로미터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시속 표시 '킬로미터'

일본은 마일이 아니라 시속을 표시한다. 1마일은 약 1.6킬로미터라서, 예를 들어 시속 50킬로미터까지란 것은, 마일로 말하자면 약 31마일밖에 속도를 내지 못한다. 기본적으로 일본의 일반 도로는 최고 시속 60킬로미터이고 고속도로가 100킬로미터이다.

#돈의 단위 '엔(円)'

일본에서 쓰는 돈의 단위는 '엔(円)'이다. 동전은 1엔, 5엔, 10엔, 50엔, 100엔, 500엔이 있다. 5엔짜리 동전과 50엔짜리 동전은 가운데에 구멍이 뚫려 있다. 지폐는 1,000엔, 5,000엔, 10,000엔이 주로 유통되고 있다.

#쌀의 단위 '고(合)'

일본 요리에도 독자적인 세는 방식이 있다. 주식인 쌀로 밥을 짓는 경우에는, '고(合)'라는 단위를 사용한다. 1고는 180밀리리터이다. 전용컵을 팔고 있어, 그것을 바탕으로 계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초밥을 세는 방식 '간(貫)'

초밥을 셀 때는 '간(貫)'이라고 한다. 단, 회전 초밥집에서는 기본적으로 초밥이 2개씩 나오기 때문에, 히토사라(ひと皿, 한 접시)'와 같은 식으로 접시의 장수를 센다.

#술을 세는 방식 '마스(升)'

일본주는 '마스(升)'라는 방식으로 센다. 1마스는 1,800밀리리터이다. 일반적으로는 그다지 사용되지 않지만 양조장이나 주조 업체에서 사용하는 단위로 잇토(一斗=18리터)나 잇코쿠(一石=180리터)도 있다.

#면적의 단위 '조(畳)'

면적을 나타내는 단위도 일본만의 방식이다. 일본식 방으로 대표되는 '다다미'의 장수를 기준으로, 이치조(一畳), 니조(二畳)라고 계산한다. 1조는 약 1.6 제곱미터이다. 또 땅을 측량할 때는 '쓰보(坪)'를 사용한다. 1쓰보는 3.3 제곱미터이다.

엄상연 기자  webmaster@liveen.co.kr

<저작권자 © JAPAN Culture Media 라이브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엄상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