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리포터=토시키 아오야마] 우타다 히카루의 전국 투어 "Hikaru Utada Laughter in the Dark Tour 2018"가 데뷔 20주년 기념일인 12월 9일에 치바 마쿠하리 멧세 공연을 끝으로 막을 내렸다. 

Laughter in the Dark Tour는 우타다의 약12년 만의 일본 국내 투어. 그녀가 라이브를 실시하는 것 자체가, 2010년 12월에 카나가와 요코하마 아레나에서 개최된 활동 중지전 마지막 라이브 "WILD LIFE"이래 8년만어서 라이브를 기다렸던 많은 팬들이 각 공연장에 몰려들었다.

"당신"으로 스타트하며 스테이지에 모습을 드러낸 우타다가 가성을 발한 순간, 그 압도적인 존재감으로 공연장의 분위기가 일변했고 이어 '길'이 시작되면서 관객과의 콜 앤 리스펀스로 돌입했다.

첫 토크 타임에서 우타다는 "처음 오신 분들 있습니까?"라고 묻자 많은 관객이 손을 들었고, 그녀는 "거의 대부분이잖아?"라고 깜짝 놀라면서도 "내가 별로 라이브를 하지 않으니까"라며 웃고 있었다.

"SAKURA 드롭스"에서는 곡의 마지막에 우타다가 아날로그 신시사이저 Prophet6으로 키보드 솔로를 연주. "친구"에서는 "Forevermore"의 뮤직 비디오 안무를 담당한 타카세 후키코가 스테이지에 나타나, 가사의 심정을 몸의 움직임으로 표현하면서 노래하는 우다타의 주위에서 댄스를 펼쳤다.

랩 실력을 선보인 "Too Proud"가 끝나고 암전된 가운데 돌연 스테이지의 LED 비전에 우타다와 마타요시 나오키의 대담 프로그램이 흐르기 시작했다. 두 사람은 부드러운 분위기에서 토크쇼를 펼쳤고, 우타다는 이번 투어 Laughter in the Dark Tour의 주제인 절망과 유머에 대해 설명했으며, 마타요시도 자신이 개그맨이 된 계기인 어릴 적 일을 우타다에 밝혔다.

숏무비의 상영이 끝나고, 의상을 바꾼 우타다가 센터 스테이지에 등장. 그녀는 느긋한 가성을 아레나 가득히 울려대며 "서약" "한여름의 지나가는 비" "꽃다발을 너에게"를 가창했고, 메인 스테이지로 돌아와서는 "제가 활동휴지를 발표했을 때 "이제 보지 못할까"라고 생각한 사람도 많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전 언젠가 다시 음악을 시작할 생각이었는데, 그 후엔 여러 가지 일이 있어서 한동안은 사람들 앞에 나서기가 힘들거나 밝은 라이트가 익숙하지 않아 촬영이라도 플래시를 사용하지 말 것을 부탁드렸더니, '일 시작은 됐는데, 라이브할 수 있을까?'하고 걱정하던 때도 있었어요. 이번 투어도 시작할 때까지 괜찮은 줄 알았는데, 해보니 지금까지 가장 라이브를 즐기고 있습니다.다"며 고마운 마음을 담아 First Love를 선보였다.

본편 마지막에 "Play A Love Song"을 노래한 우타다는 앙코르에 다시 등장하여 멜랑콜리한 분위기로 "나의 그녀"를 부르고, 그룹 연주에 실어 "Automatic"을 퍼포먼스 했다. 아낌없는 박수를 받으며 감격에 겨워 만원 관중을 바라보며 이날의 마지막 곡인 "Goodbye Happiness"를 가창하고는 눈을 적시면서 관객에게 깊이 고개를 숙이고 라이브를 끝냈다.

덧붙여 이번 투어는, BS스카파! 에서 1월 27일(일) 21:00부터 방송될 것이 결정. 더욱이 3월 10일(일) 20:00부터는 MUSIC ON!TV에서 투어 다큐멘터리도 더한 완전판이 방송된다.

또한 우타다 히카루의 PlayStation VR용 컨텐츠의 전달일 등 상세가 발표되었다. 정식 타이틀은 "Hikaru Utada Laughter in the Dark Tour 2018 - "빛" & "맹세" - VR".

이 밖에 1월 18일 싱글로 출시되는 우타다 히카루와 스크리렉스인 콜라보곡 Face My Fears의 재킷 디자인도 공개됐다. 이것은 동곡이 오프닝 테마로서 사용되는 게임 소프트 "KINGDOM HEARTS III"의 디렉터 노무라 테츠야가 그려낸 것. 아울러 싱글로 수록되는 "서약" "Don't Think Twice"의 전달이 시작되었으며 3월 6일에는 싱글 "Face My Fears"의 아날로그반 발매도 결정하고 있다.

[撮影:岸田哲平]

BSスカパー!「宇多田ヒカル『Hikaru Utada Laughter in the Dark Tour 2018』」

2019年1月27日(日)21:00~

MUSIC ON! TV「M-ON! LIVE 宇多田ヒカル『Hikaru Utada Laughter in the Dark Tour 2018』」

2019年3月10日(日)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