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리포터=토시키 아오야마] 동경 발레단이 6월 16일부터 약 2년 반 만에 부르마이스터 판 『 백조의 호수 』를 재연한다. 이번 첫 배역이 된 오키 카나코와 미야가와 아라타가 일부 리허설을 공개, 사이토 유카리 예술 감독과 함께 취재진의 질문을 받았다.

사이토가 2016년에 예술 감독으로 취임하여 새 체제로 임하는 빅 프로젝트 제1편으로 공연된 부르마이스터 버전 『 백조의 호수 』. 1953년에 모스크바 음악 극장에서 초연된 이 버전은 파리 오페라 발레단이 『 백조의 호수 』 초연에 채용하며 밀라노 스칼라 극장 발레단에서도 레퍼토리로 삼고 있는 명 버전이다.

차이코프스키와 혈연 관계인 부르마이스터가 차이코프스키의 원곡을 생각하며 오리지널의 구상하였으며, 강한 연출로 특히 각국 민족 무용의 무용수가 사실은 악마 로트발트의 손 끝으로 왕자를 현혹하는 제3막이 특징이다.

미야가와 아라타 / 사이토 유카리

사이토는 이 버전이 동경 발레단에 어울린다고 생각하여 새로운 레퍼토리에 추가했다. 2016년 초연 때는 무대 장치를 일신, 이번 작품에서는 1953년 부르마이스터 판 초연 당시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러시아의 디자이너와 공방에 의뢰하고 의상과 소품 약 200점 이상을 새로 제작했다. 사이토는 "『 백조 』는 상연하고 싶을 때 언제든지 가능한 상태로 만들고 싶었다. 의상도 새로 제작하고, 그렇게 상황이 되었습니다. 장래에 이어지도록 하겠습니다"라고 구상을 밝혔다.

이번 공연은 6월 16일 가마쿠라 공연을 시작으로 도쿄, 야마구치, 마스다(시마네), 크라요시(돗토리) 일본 전국 5개 도시에서 총 7회 공연을 한다. 주연은 우에노 미즈카와 츠카모토단, 카와시마 마미코와 아키모토 야스오미, 그리고 초역으로 오키 카나코와 미야가와 아라타 3조의 프린시펄. 사이토는 "고전에서는 할 수 없지만 3조 저마다 개성을 느끼고 다른 점을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소중한 것은 작품의 정경과 역할이 그 사람의 신체와 춤을 사용하고, 관객에게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거기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3조가 전혀 다릅니다"라고 말했다.

리허설에 나선 미야가와는 『 백조 』에 도전하는 지금의 생각을 다음과 같이 말했다.

"『 백조 』는 고전 속의 고전. 클래식 발레의 기본이기 때문에 어려운 점은 물론있지만, 그런 것들을 클리어해야만 합니다. 파트너와도 이야기를 나누며 파 드 되를 빚내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키 카나코

"저의 과제는 캐릭터가 유약해서는 안된다는 점입니다. 그동안 악역의 여성을 춤춘 적이 없어서 오딜로는 새로운 도전입니다. 오데트는 청순함과 관심을, 오딜로는 왕자를 끌어들이는 성숙함, 두려움, 힘을 표현하고 싶습니다"(오키 카나코)

미야가와 아라타

"부르마이스터 판은 러시아의 단첸코 극장(모스크바 음악 극장 발레)에서 볼 때 『 재미 있다 』고 생각한 연출이에요. 저는 왕자 역의 경험이 남달리 적기 때문에 아무것도 없는 곳에서 시작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추어 온 역과는 달리 현재 상황에서 목표는 아직 없고, 저 자신이 생각했던 것을 몸으로 표현할 수 없을까하는 갈등이 큽니다. 아직 결정되지 않은 부분을 어떻게 만들어 갈까, 연기가 과제입니다. 파트너 오키와는 서로 의견을 말하면서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여성이 돋보이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그런 의식을 가지고 춤추고 있으며 『 백조 』에서는 오키가 기분좋게 추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 (미야가와)

4월에 프린시펄로 승격한 두 사람에게 사이토는 "헝그리하고 겸허한 기분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면서 "프린시펄은 발레단의 맨 위의 지위이지만 그곳에서 만족은 하면 안되고, 여러 역을 춤추라고 처음에 말했습니다. 항상 큰 과제를 가지라는 것이 저의 바램입니다."

한편 승격 후 2개월이 지난 현재에 대하여 오키와 미야가와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프린시펄이 됐다고 해서 변화는 없습니다. 어떤 입장에서도 한 무대 한 역을 향해서 만들어 가자는 생각은 바뀔 수 없기 때문에 자신 속에서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오키)

"프린시펄이 된다는 것의 중대함에 부담도 있습니다. 퍼스트 솔리스트와 프린시펄로서 보이는 춤은 달다른 부분도 있고, 요구되는 것도 많습니다. 프린시펄의 "제로"부터 시작하고 싶습니다"(미야가와)

2016년 부르마이스터의 딸인 나타야 부르마이스터가 방문하여 공연을 보고는 "(1953년) 초연 무대를 떠올렸다"고 격찬했다고 한다. 재연에 해당하는 새로운 캐스트를 주연으로 맞아 동경 발레단의 새로운 진화가 기대된다.

[Photo:(C)Mizuho Hasegawa]

동경 발레단

부르마이스터 판 『 백조의 호수 』 전 4막

출연: 우에노 미즈카, 츠카모토단

6/16(토)14:00가마쿠라 예술관

6/29(금)18:30도쿄 문화 회관

7/6(금)18:30시마네 현 예술 문화 센터 "그랑토와"

출연:카와시마 마미코, 아키모토 야스오미

6/30(토)14:00도쿄 문화 회관

7/8(일)13:00구라요시 미래 중심

출연:오키 카나코, 미야가와 아라타

7/1(일)14:00도쿄 문화 회관

7/4(물)18:30야마구치 시민 회관

문의:NBS티켓 센터  (일본) 03-3791-8888(6/16 이외)

가마쿠라 예술관 (일본) 0120-1192-40(6/16만)

http://www.thetokyoballe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