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J TRAVEL
[J TRAVEL INFO] 일본 호쿠리쿠 지역 명물 음식 NO.3

일본 전역에서 나는 다양한 음식들을 맛보는 것은 일본에서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즐거움 중의 하나다. 이번 시간에는 호쿠리쿠 지역에서 맛볼 수 있는 명물 음식들을 소개한다.

호쿠리쿠는 일본 중앙부 지역 중 동해 쪽에 위치한 지역이다. 니가타, 도야마, 이시카와, 후쿠이현 4곳을 말한다.

1. 니가타현 일본술

사진 출처 : 일본 관광국

니혼슈(일본의 쌀로 만든 술)는 쌀과 맥아를 사용하여 일본 전통 방법으로 증류시켜 만든 술이다. 사케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에 잘 알려져 있는 이 감칠맛 나는 술은 알맞은 온도로 데우거나, 상온 혹은 차게 해서 마실 수 있다.

맛좋은 사케을 만들기 위해서는 쌀이 자라는데 알맞은 비옥한 땅과 맑고 깨끗한 물이 충분히 있어야 한다.

니가타의 사케가 최고급인 이유는 쌀의 질뿐만 아니라 사케를 숙성시키는데 필요한 추운 겨울 있기 때문이다. 니가타에는 에치고타이라고 하는 최고의 마스터 양조업자가 있으며, 니가타 사케 브랜드는 세계적으로 유명하여 많은 선술집에서 최고의 선택으로 여겨지고 있다.

2. 도야마현 호타루이카

사진 출처 : 일본 관광국

호타루이카(반딧불 오징어)는 도야마 해안에서 발견되는 작은 크기의 오징어이다. 이 오징어가 반딧불 오징어로 불리는 이유는 외부의 자극에 반응할 때 호타루처럼 푸르스름하고 하얀 빛을 발산하는 발광성의 몸통 표면 때문이다. 이 오징어는 주로 깊은 바다에서 사는데, 4월~5월 알을 낳기 위해서 얕은 곳으로 온다.

그래서 도야마 해안 주위를 헤엄치고 있는 호타루이카떼를 보는 것은 도야마의 봄 전통풍습이기도 하다. 이 오징어는 회로 먹거나, 끊이거나 간장에 찍어 먹거나, 식초나 된장으로 양념하여 먹기도 하고 샤브샤브로도 즐길 수 있다.

하룻밤 말려서 살짝 구우면 맛과 향에서 조금 쓴맛이 나게 되는데, 이 최고의 섬세한 맛이 일본술 사케와 완벽하게 어울린다.

3. 이시카와현 지부니

사진 출처 : 일본 관광국

지부니는 전형적인 가나자와 지방 음식이다. 지부니는 밀가루나 녹말가루를 입혀 얇게 자른 오리고기를 사용하여 후(글루텐으로 만든 빵조각), 표고버섯, 죽순과 일본 파슬리를 육수, 미린(맛술), 설탕, 소금, 간장, 일본술 사케를 넣어 만든 국물에 넣고 끊여 만든다. 녹말가루와 밀가루를 입히면 고기 맛을 지켜주고, 육수를 걸쭉하게 만들어 준다.

강판에 간 무를 양념으로 먹기 전에 넣는다. 이름의 ‘지부’라는 부분은 이 음식을 만든 사람의 이름이거나, 혹은 요리할 때 지부지부하고 나는 소리에서 유래된 것 같다. 본래 야생 오리를 사용했으나, 그 수가 적어지고 요즘은 가격도 비싸서 대부분 아이가모 오리(야생과 집오리를 교배)나 닭을 사용한다.

박은철 기자  park0412@liveen.co.kr

<저작권자 © JAPAN Culture Media 라이브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은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