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리포터=토시키 아오야마] 활약한 경주마는 은퇴 후 도살 처분되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현상을 어떻게든 제어하고자 JRA 조련사인 스미이 카츠히코가 만든 "Thanks Horse 프로젝트"는 2016년에 본격적으로 가동하여 약 50마리의 경주마에게 제2의 커리어를 제공해 왔다. 그리고 이번에 4번째인 이번 행사는 5월 11일과 5월 12일 이틀 동안 오카야마현 오카야마 승마 클럽에서 실시한다. 

은퇴 경주마는 Thanks Horse Project 파트너인 오카야마 현의 NPO 법인 길비타 카하라 사라부리 트레이닝에서 능력에 맞추어 전용에 관여하거나 훈련을 3개월~6달 동안 실시 하고 있다. 그 후 코노 재훈련 세일에 상장되어 전국의 승마 구락부, 단체 고객들에게 옥션이라는 형태로 거래된다. 과거 3회 개최하여 장애 승마, 호스 테라피마 등 다양하게 은퇴 경주마가 활용되어 왔다. 서러브레드에게는 새로운 제2의 스테이지를 걸어가는 행사가 될 것이다.

쌩스 호스 프로젝트는 은퇴한 경주마가 세컨드 커리어를 구축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활동을 계속했다. 본격 가동되는 3년째로 접어든 이번 행사에서는 장애물 뿐만 아니라 그 말의 특징에 맞추어 세라피 말과 체험 승마 등 즉각 활약할 수 있거나 훈련된 말 전 7마리가 상장 예정.

이 행사는 전국 각지의 승마 클럽을 시작했던 단체 등 환경만 갖추고 있으면 누구도 구입을 할 수 있다. 단체·서클 등이나 초등 학교, 중학교 등 교육 방면 등에서도 구입 검토를 요청하고 있다. 구입 검토자는 다음 양식에서 상장마의 카탈로그를 청구할 수 있다. 은퇴한 경주마가 다시 활약할 곳을 함께 만들어 나가고 싶은 분들의 참가를 기대하고 있다.

https://www.thoroughbret.org/2017

[NPO 법인 키비코겐 서러브레드 트레이닝]

〒709-2413 오카야마현 가가군 기비 추오초 2393-11

대표 이사 :니시자키 스미오(주식회사 오카야마 승마 클럽)

이치사: 야마모토 마사노리(오카야마현 기비 추오 촌장)

이치사: 스미이 카츠히코( JRA 최다 승금 획득 조련사)

이치사: 이와흐지 슈이치( 주식회사 지에네스라보)

[생스 호스 프로젝트]

<주체: 일반 재단 법인 호스 커뮤니티>

대표 이사 스미이 카츠히코

TEL: 077-584-4224

(우)520-3011시가현 릿토시 시모 도야마 109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