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음악 K-POP 칼럼
[이상무 케이팝 칼럼] 태연-정은지...IU와 비교 홍보 '자존심도 없나?'

[이상무 / 음악 평론가] 요즘 케이팝 신곡들을 살펴보면, 아이유와 혁오의 '사랑이 잘'이 음원 성적이던 곡의 클래스이던 한국의 모든 가수들이 그 앞에 명함을 내밀기가 민망할 만큼의 수준 격차를 보여준다.

하필이면 이런 때에 솔로로 등장하는 여가수들, 특히나 아이돌 출신들은 '거울아 거울아'를 중얼거리며 IU가 죽도록 미울 것이 분명하다.

프로의 세계는 냉정한 법, 태연이나 정은지나 아이돌 치고는 제법 노래 좀 한다는 친구들이지만, 아티스트의 세계로 차원 이동한 듯 보이는 아이유와의 비교 홍보는, 정말이지 보기가 민망하다.

S.M. Entertainment

아마도 태연이나 정은지 본인의 판단이 아니라 소속사와 배급사가 무리하게 홍보전략을 짜고, 하수인 격인 일부 기레기(?)들이 비교 홍보 기사를 열심히 작성하는 것으로 보이기는 하지만, 결국 조롱과 비난은 가수 본인에게로 향하게 마련이다.

아이돌이 아닌 일반 여가수라면, 아이유가 뭘하던 음원 성적이 어떻던 관심을 가질 이유도 없고 비교할 이유도 없어진다. 어차피 요즘은 음원을 발표하고 나서 특히나 실력파 여가수들은 라이브 이벤트와 콘서트를 통하여 리얼 뮤직 팬들을 상대로 활동하기 때문에, 아이돌과의 비교는 그 자체로 욕이 된다.

플랜에이 엔터테인먼트

아마도 역시 솔로 신곡이 기대되는 다비치의 이해리는 태연이나 정은지 처럼 아이유와 비교 혹은 묻어가기 전략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I'를 부르던 태연이나 하림과 함께 '너란 봄'을 들려주고 있는 정은지나, 나름 좋은 곡을 받아서 제법 좋은 가수로서의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쓸데없는 아이유와의 비교질로, 가치를 스스로 떨어뜨려 버렸고, 그래서 역시 '아이돌은 아이돌일 뿐'이라는 소리를 듣는 것이다.

( ** 라이브엔은 2017년 3월 부터 MBC 방송작가, 싸이더스 iHQ 영화제작 본부장을 거쳐 현재는 음악 평론가 겸 기자로 활동 중인 이상무 씨의 케이팝 칼럼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 )

이상무  lsmbowie@daum.net

<저작권자 © 라이브엔,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무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이상무 케이팝 칼럼] 윤종신 + 이수만 = 잘못된 만남 (퓨어킴을 어쩔 것인가?) icon[이상무 케이팝 칼럼] 아이유 '밤편지' ...갱스부르의 그녀들이 떠오른다 icon[이상무 케이팝 칼럼] 씨스타 효린, 팝디바가 꿈이라면 샤키라를 참고하라 icon[이상무 케이팝 칼럼] 척 베리 ... 흑인이라는 이유로 icon[이상무 케이팝 칼럼] 싸이와 피코타로 - 한국과 일본의 차이 icon[이상무 케이팝 칼럼] 뱀뱀 미나? 그게 이슈 거리? 한심한 케이팝 덕후와 빠순이들... icon[이상무 케이팝 칼럼] 팝월드는 미모의 아시아계 여가수를 찾고 있다 icon[이상무 케이팝 칼럼] 마마무와 블랙페이스...왜 크게 문제가 되었을까? icon[이상무 케이팝 칼럼] 중국의 사드 빙자 한류 차단....돌파구 있나? icon[이상무 케이팝 칼럼] 케이팝 레코딩 ... 수레가 말을 끌고 있다. icon[이상무 케이팝 칼럼] 불법 티켓팅과 암표, 매크로 프로그램 만이 문제가 아니다. icon[이상무 케이팝 칼럼] 카드 (K.A.R.D) 피버....같은 재료도 쉐프하기 나름 icon[이상무 케이팝 칼럼]'배리 맥과이어'부터 '전인권'까지...시대 변화와 방식 변화 icon[이상무 케이팝 칼럼] 가수 김장훈....가수면 일단 노래부터 잘합시다 icon[이상무 케이팝 칼럼] '월드스타?' - 의젓하고 덤덤한 BTS와 오버하는 '국뽕' 언론 icon[이상무 케이팝 칼럼] 씨스타의 엔딩은 효린의 비기닝 icon[이상무 케이팝 칼럼] 지드래곤 - "이제는 빅뱅 및 소녀들과 작별 인사를 해야할 때" icon[이상무 케이팝 칼럼] 지드래곤의 USB 앨범 - YG의 궤변이고 사기 행위다. icon[이상무 케이팝 칼럼] 대중음악에서 20주년 - 90년대 아티스트들의 콘서트가 반갑다 icon[이상무 케이팝 칼럼] 이효리 - 왜 그 나이에 아직도 '척'을 할까?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