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영상자료원(원장 류재림, 이하 ‘영상자료원’)이 오는 4월 13일부터 4월 28일까지 영상자료원 상암 본원에서 배우 안성기의 60주년 영화 활동을 되짚어 볼 수 있는 27편의 작품을 상영한다.

안성기 데뷔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개최되는 ‘한국영화의 페르소나, 안성기展’은 그가 보여준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 뿐 아니라 한국영화의 변천사 또한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성기, 영화감독 배창호 등이 참석하는 개막식이 4월 13일 영상자료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모든 상영작은 무료로 관람 가능하다.

배우 안성기는 1957년 김기영 감독의 ‘황혼열차’에서 아역으로 데뷔한 후 60년이 지난 현재까지 약 130편의 작품에 출연했다. 그로테스크한 미학으로 세계의 갈채를 받았던 작품 ‘하녀’(김기영, 1960)를 비롯, 다수의 작품에서 뛰어난 연기력을 선보이며 당시 아역으로서는 드물게 이름을 알리기도 했다.

사진 : (한국영상자료원 제공

10대 중반까지 꾸준히 영화 작업에 참여했던 그는 10여 년의 연기 공백을 가진 뒤 1980년 이장호 감독의 ‘바람불어 좋은 날’(1980)과 함께 성인 연기자로서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고래사냥’(배창호, 1984), ‘칠수와 만수’(박광수, 1988), ‘투캅스’(강우석, 1993) 등 유수의 작품에서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자랑하며, 또한 현재까지도 ‘사냥’(이우철, 2015), ‘필름시대사랑’(장률, 2015) 등으로 작품 활동을 이어오며 명실상부 한국영화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자리매김 했다.

이에 영상자료원은 한국영화사의 질곡과 함께한 배우 안성기의 데뷔 60주년을 맞아 그의 주요작 27편을 상영한다. ‘깊고 푸른 밤’(배창호, 1985), ‘남부군’(정지영, 1990) 등 그의 진지한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작품부터, 한결같은 순애보를 보여 준 ‘기쁜 우리 젊은 날’(배창호, 1987), 재치 넘치는 코미디언으로 등장한 ‘개그맨’(이명세, 1988) 등 그가 소화했던 다채로운 캐릭터들을 스크린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모정’(양주남, 1958), ‘하녀’(김기영, 1960)와 같이 그가 아역 시절 참여했던 작품에서 시작해 시대를 아우르는 작품들을 함께 상영, 한 사람의 배우를 통해 한국영화의 변천사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특별전의 의미는 남다르다 하겠다.

영화 상영과 함께 풍성한 부대행사 역시 마련되어 있다. 4월 13일에 개최되는 ‘한국영화의 페르소나, 안성기展’ 개막식에는 영화배우 안성기를 비롯 한국영화사를 빛낸 여러 영화인들이 대거 참석한다. 안성기와 함께 ‘사냥’에 출연하며 돈독한 선후배 관계를 다진 배우 권율, 한예리가 개막식의 사회를 맡았으며, ‘안녕하세요 하나님’(배창호, 1987), ‘꿈’(배창호, 1990) 등 다수의 작품을 함께했던 배창호 감독이 참석, 축하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특히 개막작으로 상영하는 ‘하얀전쟁’(정지영, 1992)의 경우 최근 영상자료원 파주보존센터가 4K 화질로 디지털 복원한 영상을 상영한다. 최근 파주보존센터는 정지영 감독과 함께 기술시사를 마쳤으며 특별전의 개막식에서 결과물을 최초 공개할 예정이다.

그 밖에도 배우와 감독이 함께 참여하는 관객과의 대화 시간이 준비되어 있다. 15일 ‘라디오스타’ 상영 후에는 안성기, 박중훈, 이준익 감독이, 22일에는 ‘개그맨’ 상영 후 안성기, 이명세 감독이 자리할 예정이며, 한편 4월 26일 ‘문화가 있는 수요일’에는 영상자료원이 발간한 ‘칠수와 만수’, ‘개그맨’ 블루레이 증정 이벤트가 있다.

이번 특별전을 앞두고 배우 안성기는 “솔직히 실감이 나지 않는다. 지금껏 내가 이렇게 작업해 올 수 있었다는 것이 감사하다”는 말로 지난 60년을 되돌아보았다. 이와 함께 “나의 최고 작품은 언제나 다음 작품이라는 마음가짐을 항상 가지고 있다. 좋은 작품에 참여할 기회가 또다시 올 것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의 활동에 대한 기대를 내비쳤다. 이번 특별전은 그의 지난 영화 행보를 되돌아봄으로써 앞으로 더욱 두터워질 그의 필모그래피를 기대할 수 있는 자리가 되리라 예상된다.

모든 상영작은 무료로 관람 가능하며, 자세한 상영 일정 및 부대행사는 영상자료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