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스페셜] ‘마음챙김’ 레인(RAIN) 수행법, 타라 브랙과 함께 마음의 평화를 찾는 길 떠난다

한국인 행복지수 143개국 가운데 118위. OECD 국가 중 자살률 12년째 독보적 1위. 직장인 10명 중 9명 ‘번아웃 증후군’ 경험. 과거에 자책하고 현실에 고통 받으며 미래에 불안해하는 현대인들. 젊은 세대들은 취업 한파에, 중장년층들은 불확실한 노후에 대한민국이 지쳐가고 있다.

속도가 미덕이 되어버린 현대 사회에서, MBC스페셜 ‘마음챙김’은 잠시 숨을 고르고 마음을 들여다보고자 한다. 당신의 마음은 안녕하신가요?

화성탐사 모의실험의 숨겨진 목적 

과학기술이 아무리 발달해도 알 수 없는 사람의 ‘마음’. 하와이 마우나로아에서 진행된 화성탐사 모의실험의 목표는 단지 첨단기술만이 아니었다. 실험의 숨겨진 과제는 장시간 폐쇄된 공간에서 겪는 개인 및 집단의 마음을 알아보는 것! 1년 만에 지구로 귀환한 여섯 명의 참가자들이 발견한 마음의 비밀은 무엇일까?

“내 삶이 얼마나 큰 세상이었는지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나 자신을 위한 삶. 쫓기는 일상을 잠시 내려놓고 ‘나’를 위한 무언가를 해야겠구나.” - 화성탐사 모의실험을 마치고

▲ 사진 제공 : MBC

배우 류승룡의 자기치유법

백치부터 카리스마 넘치는 장군까지,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으로 믿고 보는 배우 류승룡. 바쁜 일정 속에서도 수년째 걷기축제에 참가하며 마음의 짐을 덜어내고 자신을 돌아본다. 올레길에 올라 길을 잃기도, 막다른 길에 다다르기도 하는 인간 류승룡의 모습을 통해 마음을 비우고 다시금 시작할 수 있는 동력을 구한다.

“자기 시간을 갖는 것은 좋은 용기이자, 지친 마음과 몸에 주는 선물” - 배우 류승룡 인터뷰 中

▲ 사진 제공 : MBC

불안을 위안으로 지워내는 방법

작은 비행기 소리에도, 연기 냄새에도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있다. 9.11 테러라는 거대한 사회적 비극의 희생자들이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는 이들을 대상으로 고통을 이겨내는 힘을 ‘마음’에서 찾는 모임을 열었다. 일주일 세 번. 명상을 통해 생각을 비우고 마음을 채우는 시간은 삶을 풍요롭게 한다.‘내 마음’임에도 불구하고 내 뜻대로 할 수 없었던 사람들의 명상 모임은 오늘도 계속된다.

“사람은 무엇을 먹고 살겠습니까. 마음을 먹고 삽니다.” - 권도갑 행복가족캠프 이사장 인터뷰 中

▲ 사진 제공 : MBC

레인(RAIN) 수행법- ‘받아들임’의 법칙 

매주 수요일 밤 200여명 규모의 명상 모임을 이끄는 타라 브랙. 사업가, 의사, 종교인 등 다양한 사람들이 그녀의 명상 수업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녀는 행복한 삶의 원동력으로 ‘받아들임’을 제시한다. 일상의 고통 앞에서 멈추고, 바라보고, 껴안고, 받아들이는 것.

타라 브랙 수행법이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는 이유는 철저하게 자신의 문제에 적용하고 해결해 나간다는 데에 있다. 현대인들의 일상을 잠식하는 불안. 그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레인(RAIN) 수행법은 무엇일까? 타라 브랙과 함께 마음의 평화를 찾는 길을 떠나본다.

“인생이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더라도 순간의 삶 속에서 충족감을 느낄 수 있게 되었어요. 그것이 바로 마음챙김이 주는 자유죠.” - 타라 브랙 인터뷰 中

▲ 사진 제공 : MBC

첨단시대를 여는 열쇠- 마음

지난 10년간 5천여 개의 연구에서 마음챙김의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다. 이와 함께 구글, 애플, 하버드 등 트렌드세터들은 마음챙김을 핵심 교육프로그램으로 삼고 있다. 암 치료제를 연구하는 과학자 던킨 맥베이도 예외는 아니었다. 첨단기술의 정점에 있는 그가 발견한 최고의 치유법은 마음속에 있다고 한다. 마음이 달라졌을 뿐인데 세상이 달라졌다고 하는 그의 행복에는 어떤 비결이 있을까?

“나쁜 일이 벌어졌을 때 그걸 바꾸라는 게 아니라 이제 무엇을 할 것인가 계획을 세우라는 거죠. 성공 또는 실패에 집착하면 안돼요.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야 해요” - 던킨 멕베이 인터뷰 中

다양한 인물들의 살아있는 이야기와 함께하는 MBC스페셜 ‘마음챙김’. 데뷔 33년차 명품 배우 양희경이 내레이션에 참여하여 특유의 따뜻한 목소리로 치유의 시간을 선사한다. MBC스페셜은 28일 밤 11시 10분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