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을 타고 흐르는 언어, 라고메라

때 묻지 않은 천혜의 자연이 살아있는 섬, 라고메라에서 여행을 시작한다. 섬에 도착하자마자 전통 복을 입은 사람들이 노래를 부르며 전통 악기를 연주한다. 로메리아 산세바스티안(Romeria San Sebastian) 축제가 한창이라고 하는데, 그 흥겨운 현장으로 들어가 본다.

산과 계곡으로 둘러싸인 험준한 라고메라 섬에선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 구불구불한 옛 도로가 이어진다. 섬에서 가장 오래된 마을, 에르미구아(Hermigua)에 들른다. 이곳은 1940년까지 카나리아제도 최대의 바나나 생산지였던 곳이기도 하다.

▲ 사진 : EBS

바나나 농장에 들러 바나나 수확 현장을 함께 하고, 절벽 끝에 마련된 전망대, 미라도르 데 아브란테 스카이 워크(Mirador de Adrante Sky Walk)로 향한다. 300m 공중에 떠 있는 듯, 아찔하게 펼쳐지는 풍경을 만끽하고, 발밑으로 보이는 마을, 아굴로(Agulo)로 향한다.

점심시간, 한 식당에서 종업원들이 휘파람으로 주문을 받는 신기한 풍경을 만난다. 실보 고메로(Silbo Gomero)라고 불리는 휘파람은, 카나리아 섬의 전통 언어라고 한다. 높은 산으로 둘러싸인 깊은 계곡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효율적인 언어로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에 등재돼 있다. 섬의 모든 주민이 여전히 실보 고메로를 배우며,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는데, 마을 학교에 들러 휘파람 언어 수업 현장을 함께 한다.

섬에서 가장 높은 정상에 올라서자 절벽 밑으로 아름다운 다랑논이 펼쳐진다. 예전 스페인 사람들이 왕들의 계곡이라 불렀던 바예 그란레이(Valle Gran Rey). 구불구불 다랑논 사이로 이어지는 길들을 따라, 사람들의 삶을 만나본다. 10m 높이의 야자수에 올라 아찔한 풍경을 연출하는 사람들, 야자수에서 시럽을 채취하는 작업이라는데, 라고메라의 특산품, 천연 야자수 꿀을 함께 채취해본다.

‘세계테마기행’은 23일 오후 8시 50분에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