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변호사와 황태순 정치평론가가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두고 설전을 벌였다.

21일 방송된 MBN '뉴스특보'에서 최근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과 관련해 박근혜 정부의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토론을 했다.

이날 황태순은 "언론의 자유, 표현의 자유를 돈으로 쥐락펴락 하는 것은 나쁜 짓이다"라며 "참고로 참여정부 시절 5년간 중앙정부에서 언론사에 지원하는 지원금이 있는데 서울 신문이 1등이고, 2등이 한겨레, 3등이 경향이다. 꼴찌가 보수언론인 조선일보다"라고 말했다.

이어 황태순은 "박근혜 대통령의 블랙리스트를 옹호할 생각은 없다. 본보기를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일벌백계를 해야하지만 과거에 이런 일이 있었던건 맞다"고 주장했다.

▲ 사진 : 방송캡처

그러자 김남국 변호사는 "그 발언은 (황태순 평론가가)옹호하지 않는다고 하면서 애둘러서 옹호하는 거다. 과거 정부에서 적법했던 보조금 사업을 현 정부의 불법적으로 한 블랙리스트와 같은 선상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데 (보조금 지급에)차등의 이유가 있다면 합법이다. 그건 법률에 의한 근거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김남국 변호사는 "마치 그걸 똑같은 사실관계에 기초한 것처럼 말하는 것은 옹호하는 거다. 보조금을 지급할 때 사업 기준을 평가해 지급하면 문제가 없는데 블랙리스트는 보조금 지급 사유가 있음에도 청와대 지시로 이유없이 배제돼 문제가 되는 것이다. 어떻게 그걸 똑같이 평가하냐. 말이 안 맞는다. 이건 이념 문제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또 김남국 변호사는 "참여정부 당시 정부지원금이 정권에 우호적인 부분에 많이 들어갔고 언론사를 차별했다는 것은 결과를 놓고 추정하는 건데. 그 당시 청와대가 개입해서 구체적으로 '여긴 안된다. 여긴 수구꼴통이니까 안된다'고 배제한 것이 아니다"라며 "블랙리스트는 문건으로 지시한 것이다. 그 두가지를 동일한 선상으로 놓고 과거 정부도 그랬다고 하면 안된다"고 다시한번 황태순 정치평론가의 발언을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