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강호 대상, 그 배경은?

2016년 '아름다운예술인상'에 송강호가 대상 수상자로 선정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18일 재단법인 신영균예술문화재단(이사장 안성기)이 주최하는 제6회 아름다운예술인상 심사위원회는 "올해 대상 수상자로 영화 '밀정'에 출연한 배우 송강호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송강호는 지난 1996년 영화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로 시작해 20년 동안 '살인의 추억' '공동경비구역 JSA' '괴물' '설국열차' '변호인' '사도' 등 30여 작품을 통해 뛰어난 연기인으로서의 역량을 평가 받았다. 올해 출연한 '밀정'도 많은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으며, 주연 영화로만 1억 관객을 동원한 배우로 이름을 올려 주목 받았다.

▲ 사진=신영균예술문화재단 제공

아름다운예술인상은 한 해 가장 뛰어난 활동 업적을 남긴 영화·연극 예술인, 기부활동 등 선행으로 귀감이 되는 예술인을 선정하는데, 모두 1억 원의 시상금(대상 4000만 원, 부문상 각 2000만 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지난해에는 영화 '국제시장'을 연출한 윤제균 감독이 대상을, 각 부문상에 연극인 고선웅, 영화배우 남궁원과 유아인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올해에는 대상 송강호를 비롯해 연극예술인상 부문에 배우 정진각, 영화예술인상 부문에 윤가은 감독, 아름다운예술인상 부문에 가수와 연기자로 활동하는 션·정혜영 부부를 각각 선정했다.

올해 시상식은 오는 25일 오후 6시 서울 중구 마른내로(충무로) 명보아트홀에서 열린다.

#송강호 대상